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 “5G로 국내 산업 지형 바꾼다"... 5개 부처 장관 간담회

공유
0

SKT, “5G로 국내 산업 지형 바꾼다"... 5개 부처 장관 간담회

스마트오피스·5G AI전화·양자암호·AR·VR 등 차세대 5G 서비스에 큰 관심
박정호 사장 “5G는 4차산업혁명 핵심 인프라…산업 지형 바꿀 플랫폼 될 것”

SKT 관계자들이 20일 서울 종로구 SKT 5G 스마트오피스에서 5개 부처 장관 대상으로 연 5G 서비스·솔루션 소개 5G 사업 간담회에서 개인 노트북이 없어도 5G 스마트폰 하나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5G VDI 도킹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T이미지 확대보기
SKT 관계자들이 20일 서울 종로구 SKT 5G 스마트오피스에서 5개 부처 장관 대상으로 연 5G 서비스·솔루션 소개 5G 사업 간담회에서 개인 노트북이 없어도 5G 스마트폰 하나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5G VDI 도킹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T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5G와 다양한 산업의 융합으로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현하며 대·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한 5G 태계 구축에 의지를 드러냈다.

SKT는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등 5개 부처 장관들을 대상으로 서울 종로구의 SKT 5G 스마트오피스에서 5G 서비스·솔루션 소개 5G 사업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관계 처 장관들이5G B2B솔루션과 서비스를 체험하고 5G 인프라 기반의 상생·혁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영민 과기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 관계 부처 장관과 박정호 SKT 사장, 유영상 SKT MNO사업부장 등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 스마트오피스 등 다양한 산업군과 융합한 5G 서비스 시연


SKT는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구현 중인 5G 서비스를 소개했다. SKT는 ▲우편물이나 서류 등을 운반해주는 5G 딜리버리 로봇 ▲AR글래스로 원거리에 있는 직원과 가상공간에서 업무회의를 할 수 있는 5GX 텔레프레즌스 ▲개인 노트북이 없어도 5G 스마트폰 하나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5G VDI 도킹 시스템 등 5G 스마트오피스 모델을 선보였다.

SKT는 또 AI 비서가 대신 전화를 받고 응답해주는 5G AI 전화와 5G 핵심 보안 기술인 양자암호통신, 방송 중계차나 유선케이블이 필요 없는 5G 생중계 시스템, 자율주행의 핵심 시스템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가상현실에서 여러 명이 동영상 콘텐츠를 보며 대화할 수 있는 소셜VR, 그리고 AI 기반의 화질 개선 기술인 슈퍼노바 등 산업 전반에 적용된 핵심 솔루션들을 소개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SKT 측은 "지난해 12월 5G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5G머신비전’을 경기도 안산시 명화공업에 실제 적용했다"면서 "올해 2월에는 5G 스마트오피스를 세계 처음으로 개소한 데 이어 한국수력원자력, 연세의료원, 싱클레어 등과 5G 제휴를 잇달아 체결하며 ‘5G + 산업’ 모델 구축을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T의 산업군별 5G 서비스와 사업현황 자료=SKT이미지 확대보기
SKT의 산업군별 5G 서비스와 사업현황 자료=SKT

■ 5G MEC 확산·스마트오피스 ‘교류의 장’ 전환…5G 생태계 확산할 것


SKT는 5G와 AI 기반의 산업간 융복합 생태계를 조성해 중소 파트너사와 기업 고객이 모두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SKT는 이를 위해 5G 엣지 클라우드(5G Edge Cloud)와 5G스마트오피스 확대 등 5G B2B 사업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SKT는 우선 전국 주요 거점지역의 5G 네트워크망에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을 구축할 방침이다. MEC는 5G기지국이나 교환기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줄이는 방식이다. 은행, 증권사 등 보안에 민감한 기업들을 위해서는 별도의 산업별 5G 엣지 클라우드 전용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MEC를 통해 데이터 전송 구간을 크게 줄여 비용 절감과 생산성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5G망으로 구동되는 다양한 스마트 설비 시설의 응답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매우 빠른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클라우드 게임과 자율주행·차량관제, 실시간 생중계 등에도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SKT는 지난 3월부터 5G스마트오피스를 중소·벤처기업과의 교류의 장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 공간에서 중소벤처기업들은 각종 5G솔루션을 제안하거나 기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필요시에는 B2B 협업을 위한 사무 공간으로 써도 된다. 이를 통해 SKT는 산업 간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고, 5G 생태계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5G는 3G, 4G 등 통신기술의 단순 연장선이 아니라 자율주행, 스마트공장 등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해 내는 원천이자 핵심 근간"이라면서 "5G+(플러스)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해 우리나라가 5G 신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정호 SKT 사장은 "5G는 대한민국의 산업 지형을 바꾸고 일반 고객의 소비 행태까지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전 산업의 핵심 인프라"라면서 "정부와 국내외 기업들과 함께 다양하고 혁신적인 5G B2B 비즈니스 모델을 쏟아내 산업간 부가가치 창출과 더 나아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