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대규모시위 빌미 부유층 재산도피 움직임…금융 ‘시한폭탄’ 될 가능성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홍콩 대규모시위 빌미 부유층 재산도피 움직임…금융 ‘시한폭탄’ 될 가능성

사진은 지난 16일 200만 명이 모인 홍콩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대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지난 16일 200만 명이 모인 홍콩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대 모습.
홍콩인들은 지금 불퇴전의 결의로 자유와 민주, 법의 지배를 되찾기 위해 독재적인 공산당권력과 맞서 싸우고 있다. 이와 병행해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돈’도 걱정하고 있다. 은행에 맡긴 예금을 인출할 수 있을까? 계좌의 해약은 가능한가? 홍콩 달러를 미국 달러로 바꿀 수 있을까? 각자가 그것을 시험하면서 SNS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한 홍콩인은 대규모 시위가 발생한 직후 홍콩 달러를 미국 달러로 바꾸는 게 낫다고 글을 오렸더니 중국의 인터넷폴리스로 보여 지는 사람들로부터 대량의 협박문자가 도착했다고 한다. 또 다른 홍콩인은 이렇게 썼다. 중국계 은행 홍콩지점은 거액의 인출을 이미 제한하고 있다. 7,000달러(약 100만 원)으로 내린다면 1주일 후에는 ‘홍콩은 사상최대의 금융시한폭탄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야후 파이낸싱은 13일 미국 헤지 펀드 운영회사 ‘헤이맨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창업자 카일 바스는 다음과 같은 발언을 소개했다. 그 내용은 “홍콩은 중국의 극히 일부이지만, 그 은행시스템은 세계에서 가장 레버리지비율이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홍콩주민의 4~5%가 행동하면 금융시스템을 다운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은 홍콩의 금융가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홍콩의 금융가 전경.


버스는 중국 공산당의 위협을 이해하는 저명한 전문가로 미국이 3월에 출범한 ‘현재의 위험에 관한 위원회: 중국’의 멤버이기도 하다. 그런 인물이 홍콩 금융가에서 일하는 부유층이 대거 탈출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선 것이다. 약 750만 명이 북적거리는 홍콩에는 현재 약 8만5,000명의 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그는 (중국본토에 대한 용의자 인도가 가능하도록 하는) ‘범죄인 인도’ 조례개정안이 통과되면 미국, 영국 등 투자은행 및 최고책임자들은 가족과 함께 자국과 싱가포르 등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의 캐리 람 행정장관은 15일 오후 ‘개정안 심의를 무기한 연기했다’라고 말했지만 이미 늦었으며, 부유층의 불신을 씻을 수 있을 것 같지 않다는 분석이다.

달아나려는 나라의 여권을 가진 홍콩 거주자는 좋지만 이번에도 손해를 보는 것은 대규모 시위에서 싸우는 일반 서민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반(反)공산당계 언론은 몇 년 전 공산당 간부 가족들은 외국여권을 여러 개 갖고 있다. 간부들도 항상 도망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보도했다. 게다가 중국 지배층은 반드시 화재현장의 도둑을 생각한다.

중국정부는 2010년 7월 정부와 인민해방군이 유사 시 민간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징용하는 국내법 ‘국방 동원법’을 시행하고 있다. 홍콩 시위가 중국의 일부 지역으로도 확산돼 국방동원법이 발령되면 외국계 기업과 외국인들의 중국은행 계좌가 동결되거나 금융자산이 접수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해외에 있어서도 에도 홍콩시위는 강 건너 불이 아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