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묵은지장아찌 레시피…'차돌박이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공유
46

'알토란' 묵은지장아찌 레시피…'차돌박이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23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6회에는 초여름 밥도둑 열전으로 스페셜 게스트로 원승식 셰프가 출연, '묵은지장아찌' 레시피와 '차돌박이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알토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3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6회에는 "초여름 밥도둑 열전"으로 스페셜 게스트로 원승식 셰프가 출연, '묵은지장아찌' 레시피와 '차돌박이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을 선보였다. 사진=MBN 알토란 캡처
묵은지를 이용한 '묵은지장아찌' 레시피가 공개됐다.

23일 방송된 MBN '알토란' 236회에는 "초여름 밥도둑 열전"으로 스페셜 게스트로 원승식 셰프가 출연했다.
이날 원승식 셰프는 묵은지를 활용한 이색 장아찌 레시피를 선보였다. 묵은지 속재료를 털고 물에 씻은 뒤 물기를 꼭 짠 후 특제 장아찌 절임물을 부어주면 초여름 입맛 살려주는 밥도둑 묵은지장아찌가 완성된다고.

아울러 차돌박이를 볶아서 감칠맛을 살린 차돌박이된장찌개 만드는 법을 함께 공개했다.

간단해 보이지만 요리 내공이 담겨있는 원승식 셰프의 '묵은지장아찌' 레시피와 '차돌박이된징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묵은지장아찌 레시피


- 묵은지장아찌 재료 : 묵은지 한 포기, 장아찌 절임물

-장아찌 절임물 재료(묵은지 한 포기 기준) : 물 5컵, 진간장 2컵, 설탕 1컵 반, 다시마 1장, 건표고버섯 2개, 대파 1 뿌리, 양파 반 개, 고추씨 2 큰 술, 청양고추 3개, 물엿 반 컵

<묵은지장아찌 만드는 법 >

1. 묵은지 한 포기는 속을 털어내고 헹군 후 물기를 꼭 짠다.

2. 장아찌 절임물을 만든다. 냄비에 물 5컵, 진간장 2컵, 설탕 1컵 반, 다시마 1장, 건표고버섯 2개, 대파 1 뿌리, 양파 반 개, 고추씨 2 큰 술, 청양고추 3개, 물엿 반 컵을 넣은 후 장아찌 절임물을 끓인다.

3. 장아찌 절임물이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15분간 끓인다.

4. 끓인 장아찌 절임물을 체에 거른 후 완전히 식힌다.

5. 밀폐 용기에 손질한 묵은지를 담고 식힌 장아찌 절임물을 부어 냉장고에서 4일간 숙성한다.

알토란 차돌박이된장찌개 레시피

-차돌박이된장찌개 재료 : 차돌박이 100g, 다진 마늘 1 작은 술, 감자 1개, 애호박 1/3개, 양파 반 개, 표고버섯 2개, 멸치육수 500mL, 된장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 대파 반 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차돌박이된장찌개 만드는 법 >

1. 약 불에 차돌박이 100g, 다진 마늘 1 작은 술을 넣고 2~3분간 볶는다.

2. 가로x세로 1cm 크기로 썬 감자 1개, 애호박 1/3개, 양파 반 개, 표고버섯 2개를 차돌박이에 넣고 함께 볶는다.

3. 감자가 반쯤 익으면 멸치육수 500mL를 붓고 센 불에서 6분간 끓인다.

4. 된장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을 넣고 3분간 더 끓인다.

5. 끓고 있는 된장찌개에 송송 썬 대파 반 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두부 반 모를 넣고 2분간 더 끓여준다.

한편, 매주 다양한 요리 꿀팁이 공개되는 MBN '알토란'은 일요일 밤 11시에 본방송이 진행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