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미 경제학자 "경기침체 이미 시작" 주장

공유
1

[글로벌-Biz 24] 미 경제학자 "경기침체 이미 시작" 주장

세계 경기둔화·미중 무역전쟁 따른 산업생산 감소 징후 뚜렷

이미지 확대보기
내년 경기침체를 예측하는 경제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침체가 이미 시작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현지 시간) USA투데이에 따르면 지난 40년 동안 몇 차례의 경기침체를 예측해 유명해진 경제학자 겸 금융분석가 게리 실링은 미국이 경미한 침체 상태에 돌입했다고 진단했다.
경제금융 조사업체 에이실링앤컴퍼니(A. Shilling & Co.)의 실링 대표는 최근 금융전문매체 리얼 비전(Real Vision)과의 인터뷰에서 "이미 경기침체에 들어갔는데 사람들이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며 "이는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3.5~4% 정도 떨어져야 사람들이 심각하게 느끼는데 지금은 하락폭이 1.5~ 2%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링 대표는 이 같은 완만한 하락이 주가를 크게 떨어뜨릴 가능성은 낮지만 만일 하락하기 시작하면 최근의 다른 경기침체 때와 마찬가지로 22% 정도 떨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실링 대표의 이 같은 견해는 지난해 약 3% 성장을 유지했던 미국 경제가 올해 2~2.5% 성장할 것이라는 대다수 경제학자들의 예상과 배치된 주장이다.

실링 대표는 경기침체의 근거로 세계경기 둔화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따른 산업 생산 감소를 꼽았다.

또 5월 일자리 증가는 7만5000개로 전달보다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향후 12개월 내 경기 하강 가능성을 30%로 예상한 점도 근거로 들었다. 이는 올해 초 10%로 본 것보다 크게 높아진 수치다.
이밖에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경제지표도 작년 이후 소폭 하향 조정된 점, 주택시장 약세 등을 근거로 꼽았다.

경제조사 컨설팅 업체 하이프리퀀시 이코노믹스(High Frequency Economics)의 짐 오설리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실링 대표의 견해를 반박했다.

산업 생산 감소가 우려된다는 데에는 동의하지만 경기 침체의 전조로 볼 수 없다는 주장이다.

그는 일자리 증가세가 작년보다 크게 둔화되긴 했지만 지난달 7만5000개 일자리 증가는 급여 인상을 감안할 때 정상적인 변동이라고 해석했다. 경기 침체의 전조가 아니라 전형적인 고용 감소라는 설명이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