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플랜트수주 공적지원기구' KIND 첫돌...1조5천억 펀드 조성

공유
0

'해외플랜트수주 공적지원기구' KIND 첫돌...1조5천억 펀드 조성

27일 창립 1주년 기념식 허경구 사장 "국가대항전 성격 국제 수주전 앞장서 이끌 것"
수출입은행·인천공항공사 등 10개 공기업 총 6천억 모펀드로 민간매칭 자펀드 활용

27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열린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설립 1주년 기념식 및 PIS펀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김현미(왼쪽 7번째) 국토교통부 장관과 PIS펀드 투자 공기업 사장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27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열린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설립 1주년 기념식 및 PIS펀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김현미(왼쪽 7번째) 국토교통부 장관과 PIS펀드 투자 공기업 사장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국내기업의 해외건설 수주를 정부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설립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설립 1주년을 맞았다.

KIND는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설립 1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지난 1년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 기념식에는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을 비롯해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손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최창학 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등 주요 인프라 분야 공기업 수장들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축사에서 "지난 5월 폴란드에서 수주한 11억달러(약 1조2000억 원) 규모의 플랜트 사업 등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더 큰 성과를 위해 더 큰 도전을 해나가자"고 말했다.

허경구 KIND 사장은 "미중 통상마찰 등 글로벌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신흥국은 과거 한국의 주력분야였던 도급사업을 잠식하고 있고 미국 등 선진국은 국가주도로 투자개발 전문지원기관을 설립해 민간과 공공의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며 "점차 국가대항전 성격을 띄고 있는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우리기업의 수주 활성화를 위해 KIND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허 사장은 ▲핵심 국가별 맞춤형 진출전략 구현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수주경쟁력 및 리스크 관리 역량제고 등을 통해 해외수주 활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1조 5000억 원 규모의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 펀드' 투자협약식도 함께 개최됐다.

PIS 펀드는 최근 수년간 부진한 해외건설 수주를 활성화하고 우리 기업들이 단순도급에서 벗어나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투자개발사업으로 역량을 전환하기 위해 정부 주도하에 마련됐다.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경제활력대책회의 등을 통해 해외 플랜트, 건설, 스마트시티 수출을 지원하는 3조 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조성하기로 하고 우선 1단계로 1조 500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날 국토부와 인프라 분야 공기업들은 이 PIS 펀드에 총 6000억 원을 투자하는 협약식을 개최하고 이 펀드의 주관사로 KIND를 선정했다.

KIND는 정부와 공공기관의 이번 투자금을 모펀드로 해서 향후 민간과 매칭으로 자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우리 기업의 해외 플랜트, 건설, 스마트시티 수출을 지원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