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단독] 카드 수익성 TF, 신상품 이익 항목서 '카드론' 제외…5년간 세전수익률 최대 0.15%

공유
0

[단독] 카드 수익성 TF, 신상품 이익 항목서 '카드론' 제외…5년간 세전수익률 최대 0.15%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금융당국이 카드 신상품을 만들 때 적용되는 수익성 기준을 마련하면서 그동안 논의됐던 '카드론'은 이익 항목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신상품의 5년간 세전수익률은 0.1~0.15% 수준으로 맞추기로 가닥을 잡았다.

5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주도한 카드 상품 수익성 분석 합리화 태스크포스(TF)회의가 카드 상품의 수익성 심사 강화방안의 초안을 완성하고 마지막 조율 단계에 접어들었다.
카드사 재무팀장 등 업계 실무진까지 참여한 이번 TF는 지난 4월 말부터 카드 신상품을 출시할 때 수익성을 따지는 문제를 논의해왔고, 현재까지 논의한 초안을 정리해 금융위원회 보고 등 막바지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번 TF 논의의 핵심은 앞으로 카드 신상품을 출시할 때 5년 누적 기준 수익성을 어떻게 산출할지, 근거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논의 과정에서 신상품의 이익 부분을 따질 때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포함하는 내용이 거론됐으나 이는 결과적으로 제외하기로 했다.

앞서 TF에서는 카드 신상품 수익성 기준을 논할 때 이익 부분에서 카드론과 같은 대출 상품 등을 포함해 계산하고, 비용에서는 일회성 마케팅 비용과 간접비를 포함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수익성을 분석할 때 이익 항목에서는 일시불과 할부 등 신용판매에서 얻은 결과만 생각하던 것에서, 카드론과 같이 이용자의 대출 실적을 추가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카드론,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와 같이 카드사들이 취급하는 대출 상품을 카드 상품에 포함되는 부가적인 요소로 봤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비용 항목에는 논의한대로 일회성 마케팅 비용을 포함하고, 이익 항목에서 카드론을 빼기로 한 것이다. 복수의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와 같은 대출 상품은 이익 항목에서 빼고 참고 사항으로 남겨두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는 1명의 고객이 여러장의 카드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업계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대출 상품으로 개인당 대출 이력에 기록되지만, 개인은 한 금융사에서도 여러장의 카드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카드사나 겸영은행 입장에서는 1개의 신용카드를 내놓으면서 수익성을 따질 때 개인별 차주에 따라 관리되는 카드론을 포함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카드 신상품의 5년간 세전 수익률은 0.1~0.15%로 맞추기로 했다. 앞서 5년을 기준으로 카드 신상품의 수익성을 누적 기준 손익분기점과 매출액 세전 순이익률을 합해 0.1% 이상으로 잡을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한편, 금감원은 카드 수익성 TF 결과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 수익성 TF가 진행 중이라며 현재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