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속철 오송역·김천구미역, 수인선 월곶역 등 7곳 민간개발 허용

공유
4

고속철 오송역·김천구미역, 수인선 월곶역 등 7곳 민간개발 허용

철도시설공단 철도유휴부지 개발대상지 공개...영구시설 축조, 최장 30년간 점용 가능

자료=한국철도시설공단이미지 확대보기
자료=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이 하반기 철도자산 개발사업 대상지로 고속철도 오송역, 경강선 강릉역, 수인선 월곶역 등 전국 7곳을 8일 공개했다.

철도시설공단이 이날 철도유휴부지 등 철도자산을 활용한 민간제안사업 활성화를 위해 공개한 개발사업 대상지는 3곳을 포함해 ▲경춘선 가평역 ▲경기 광주역 ▲고속철도 김천구미역 ▲동해 미건설선 인구정차장 등이다.
7곳의 전체 개발 면적은 총 13만m²에 이른다.

공단은 "이번에 공개되는 개발사업 대상지는 영구시설물 축조가 가능하고, 최장 30년간 점용 허가에 따른 개발사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경부선 오송역과 김천구미역은 하루 평균 이용객이 각각 2만명, 5000명으로 역사 이용객의 배후수요가 풍부해 민간사업자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고 공단은 덧붙여 설명했다.

개발사업 대상지의 민간제안 사업계획서가 채택될 경우, 사업주관자 공모 시 해당 제안자에게 총 평가점수의 3% 범위 내의 가점 혜택이 주어진다.

공단은 오는 2022년까지 없어지는 노선과 역사 등 철도유휴부지 활용, 복합역사와 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민자역사 점용료 등 3800억 원의 자산개발수익을 올려 고속철도건설 부채를 갚는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