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광두, 최종구에 ‘쓴소리’… 일본 금융 동향 대응해야

공유
0

김광두, 최종구에 ‘쓴소리’… 일본 금융 동향 대응해야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 이미지 확대보기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는 9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일본이 국내에서 돈을 회수해도 큰 문제가 없다고 호언한 것과 관련, "글로벌 시야로 일본 금융계의 동향에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반론을 제기했다.

대통령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었던 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일관계가 악화되면서, 일본의 대한 금융보복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며 "그 현실화 가능성을 떠나, 상황 판단을 정확히 하여 리스크를 평가하고 대응 시나리오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무엇보다도 금융의 국제화와 국별시장 간의 공조화 수준이 실물시장보다 훨씬 높다는 현실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 국제금융시장의 변화속도는 실물시장보다 비교할 수 없게 빠르고,금융 주체들간의 상호의존성 또한 매우 높다"며 "일본은 국제금융시장에서 풍부한 자금력을 가진 순채권국이다. 그들의 움직임은 국제금융시장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초래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 "일본계 금융기관의 한국에 대한 총여신도 한국에 있는 일본계 금융기관만 보아서는 안되며 해외에 있는 일본계 금융기관도 봐야 한다"며 "일본은행의 집계에 의하면 2018년 9월 현재, 일본계 금융기관의 한국에 대한 총여신은 69조 원이다. 그중 한국내 일본금융기관의 여신은 24.8조 원이나. 해외에 있는 일본계 금융기관의 대한 여신이 33.8조 원으로 그 규모가 더 크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1997년 외환위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국제금융시장 생태계에 대한 전문적 이해 부족이 두드러진 약점으로 작용했었다"며 "이젠 그럴 일은 없을 것으로 보지만 글로발 금융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시야를 바탕으로 ,개방적 자세로 지혜와 정보를 모아, 리스크 관리를 하려는 당국의 자세는 필수적"이라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보이는 것'보다는 '보이지 않는 것'이 더 무섭다"며 "금융은 잘 안보이는 특성을 갖는다"고 지적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