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 성장률 2.0%' S&P, 3개월만에 0.4%p 낮춰

공유
0

'한국 성장률 2.0%' S&P, 3개월만에 0.4%p 낮춰

2.5→2.4→2.0% 하향조정 “반도체·스마트폰·자동차·정유화학 향후 1~2년 힘들 것”
한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한국기업 현금감소에도 공격적 재무정책은 '부담 요인'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푸어스(S&P)가 3개월만에 다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전망)을 2.0%로 낮췄다.
지난 4월 2.5%에서 2.4%로 하향조정한데 이어 10일 2.0%로 0.4%포인트 내린 것이다.

S&P는 이날 발간한 ‘아시아태평양지역 보고서’에서 이같이 한국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S&P의 2.0% 조정으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무디스(2.1%), 피치(2.0%) 등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2.0% 초반대 수준으로 평가됐다.

이번 S&P는 이번 한국 성장률 하향조정의 이유로 “전자 부문 등 높은 재고 수준, 미·중 무역분쟁 등 세계무역의 불확실성 고조로 생산과 민간투자에 가해지는 부담이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가 아시아권 경제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고, 특히 한국에 타격이 가장 심하다고 S&P는 분석했다.

또한 한국의 노동시장도 상대적으로 취약해 소비 약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도 한 요인으로 꼽았다.
결국, 미·중 무역분쟁의 외부 악재와 투자 부진, 노동시장 취약 등 내부 약점이 한국 경제에 계속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는 분석이었다.

S&P는 이번 보고서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의 성장률 전망치도 5.2%에서 5.1%로 0.1%포인트 낮췄다.

이같은 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으로 S&P는 한국은행이 연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성장률 저하 등 일련의 경제 흐름이 주요 한국 기업의 신용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S&P는 경고했다.

‘높아지는 신용 위험에 직면한 한국기업들’ 보고서에서 S&P는 “최근 한국 기업들의 실적 저하는 향후 12개월간 기업 신용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수출의존형 산업인 반도체, 스마트폰, 자동차, 정유화학이 향후 1~2년간 힘든 영업환경에 직면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S&P는 “그럼에도 이같은 영업 현금흐름 감소세에도 한국 기업들이 자본투자와 주주환원 규모를 늘리는 공격적인 재무정책을 구사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ainygem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