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7월14일 데이 점포별 쉬는 날?

공유
1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7월14일 데이 점포별 쉬는 날?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7월14일 데이 점포별 쉬는 날? 이미지 확대보기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7월14일 데이 점포별 쉬는 날?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오늘 7월 14일 7월들어 두번째 처음 일요일이다.
일본 숯루규제로 일본 불매 운동 이 번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 어느 대형마트가 휴무인지 관심이다.

우리나라의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정에 따라 한달에 반드시 두번이상 휴업을 해야한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대부분의 대형 마트는 매월 2주차, 4주차 일요일을 휴무로 잡고 있다. .

오늘은 2주차 즉 두번째 일요일인 만큼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는 대부분 휴업을 한다.

개중에는 매월 2주차, 4주차 일요일 대신 1주차 3주차에 쉬는 곳도 있다.

대형마트 점포별 휴무일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해당 대형마트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유통산업발전법 대형마트 휴무일 규정은 제12조의2에 규정되어 있다.

이른바 대규모 점포등에 대한 영업시간의 제한 등에 관한 조항이다.

이 조 ①항에는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 근로자의 건강권 및 대규모점포등과 중소유통업의 상생발전(相生發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대형마트(대규모점포에 개설된 점포로서 대형마트의 요건을 갖춘 점포를 포함한다)와 준대규모점포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영업시간 제한을 명하거나 의무휴업일을 지정하여 의무휴업을 명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연간 총매출액 중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농수산물의 매출액 비중이 55퍼센트 이상인 대규모점포등으로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대규모점포등에 대하여는 이 휴무일 규정을 적용받지 아니한다.

1. 영업시간 제한

2. 의무휴업일 지정

②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제1호에 따라 오전 0시부터 오전 10시까지의 범위에서 영업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③ 특별자치시장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제1항제2호에 따라 매월 이틀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의무휴업일은 공휴일 중에서 지정하되, 이해당사자와 합의를 거쳐 공휴일이 아닌 날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할 수 있다.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김재희 기자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