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상총련, “일제 판매중단에 3000개 마트 참여”

공유
0

한상총련, “일제 판매중단에 3000개 마트 참여”

마트에서 일본맥주 불매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맥주를 수거하고 있다.
마트에서 일본맥주 불매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맥주를 수거하고 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15일 서울 종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시작한 일본 제품 판매중단 운동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상총련은 "지난 5일 선언한 일본 제품의 판매중단 이후 동네마트는 물론 편의점, 슈퍼마켓, 전통시장 등 소매점으로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상총련에 따르면 일부 자영업 점포에서 자발적으로 시작한 판매중단 운동에 동네마트 3000개 이상이 동참했고, 2만 개 이상의 슈퍼마켓이 가입된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도 판매중단을 선언한 후 회원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본사와 가맹거래 관계로 반품이 어려운 편의점 가맹점주들도 자발적으로 매대에서 일본 담배와 맥주를 철수시키고, 재고 물량 소진 후 추가 발주를 하지 않는 식으로 판매중단에 합류할 것을 결의하고 있다.

전통시장에서도 일본 제품 철수를 준비하고 있고 도매업 역시 취급을 중단했으며, 외식업을 비롯한 서비스업도 각종 소비재를 국산 등으로 대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상총련은 "일본산 담배와 맥주를 중심으로 시작한 판매중단 운동의 품목을 확대하는 동시에 전국적 범위로 확대할 것"이라며 "한국마트협회도 담배, 맥주뿐 아니라 과자류, 음료, 간장 등 100여 가지 일본 제품 전반의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상총련은 지난 5일 "수출제한 조치는 일본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이라며 일본 제품 판매중지를 선언한 바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