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 수출보복에 세 번째 경고했지만

공유
0

文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 수출보복에 세 번째 경고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세 번째 경고다.

문재인 대통령.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

정부 정책뉴스 포털 '정책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는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높은 성장을 도모하는 시기에 경제 성장을 가로막은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일본은 하루속히 외교적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국 경제의 핵심 경쟁력인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제한으로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면사 “일본의 의도가 거기에 있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기업들이 일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우리는 과거 여러 차례 전 국민의 단합된 힘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어려움을 이겨낼 것”이라면서 “오히려 일본과의 제조업 분업체계에 대한 신뢰를 깨뜨려 우리 기업들은 일본의 소재, 부품, 장비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수입처를 다변화하거나 국산화의 길을 걸어갈 것이며 결국에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해 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일을 한국 경제의 전화위복 기회로 삼겠단 정부 의지는 확고하다"면서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거지만 한편으론 기업이 이 상황을 자신감 있게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경제와 일본경제는 깊이 맞물려 있음을 상기시키며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압박을 거두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재차 밝혔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