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핵실험' 장소 마샬 군도, 후쿠시마와 체르노빌 원전 사고 때보다 방사능 수치 높아

공유
0

[글로벌-Biz 24] '핵실험' 장소 마샬 군도, 후쿠시마와 체르노빌 원전 사고 때보다 방사능 수치 높아

냉전 기간 중 마샬군도에서 핵실험 65차례 이상 진행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이 냉전 기간 동안 65차례 이상의 핵 실험을 실시한 중앙 태평양의 마샬 군도의 방사능 수준은 여전히 놀랍게도 높으며 심지어 일부 조사에서는 후쿠시마와 체르노빌보다 높다고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컬럼비아 대학 연구팀은 4개의 무인도에서 토양 샘플을 테스트 한 결과 두 재해 현장인 후쿠시마와 체르노빌 근처에서 발견된 것보다 '현저히' 높은 핵 동위원소가 함유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이러한 모든 측정 실험은 중요하다. 마샬 군도에서 적어도 거의 멸종된 일부 환초(산호초)의 재성장 가능성을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오크랜드(Auckland) 대학의 데이비드 크로프첵(David Krofcheck) 교수가 설명했다.

"마샬 군도에서 핵무기 실험의 효과에 대한 측정은 앞으로 무기한적으로 계속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산호초로 이루어진 ‘천혜의 섬’인 태평양의 마샬 군도가 냉전 기간 미국의 65차례가 넘는 핵실험으로 인해 방사능 수치가 일본의 후쿠시마와 러시아의 체르노빌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산호초로 이루어진 ‘천혜의 섬’인 태평양의 마샬 군도가 냉전 기간 미국의 65차례가 넘는 핵실험으로 인해 방사능 수치가 일본의 후쿠시마와 러시아의 체르노빌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있다.

토양을 분석한 비키니(Bikini)와 에니와토크(Enewetak)의 2개의 산호초 섬은 2차대전이 끝난 1946년과 1958년 사이에 미국의 핵실험의 중심인 '그라운드-제로(ground-zero)'로 사용되었다.

나머지 롱겔라프(Rongelap)와 우트리크(Utirik)는 67건의 핵실험 가운데 가장 큰 방사성 낙진의 영향을 받은 곳이다. 브라보 테스트(Bravo Test)의 현장이었다.

컬럼비아의 연구팀은 "외부 감마선 방사능 및 토양 방사성 핵종 활동 농도를 조사하여 이 지역의 현재 방사능 상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학술지 'PNAS'에 월요일(현지시간) 게재된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부 지역의 감마선 방사능은 미국과 마샬 군도 간의 협정에 설정된 법적 노출 한도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