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해외 석유유통시장 공략 본격화… 미얀마 2위 업체 지분인수

공유
0

SK, 해외 석유유통시장 공략 본격화… 미얀마 2위 업체 지분인수

SK에너지-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미얀마 2위 석유유통그룹 BOC社 지분 35% 인수

SK-BOC 투자 및 협력 구조.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SK-BOC 투자 및 협력 구조.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SK가 해외 석유유통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은 석유 사업 자회사 SK에너지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지난 18일 미얀마 2위 석유유통그룹 BOC(Best Oil Company)사(社)의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국내 정유사가 해외 석유유통기업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BOC는 석유유통업을 하는 사업지주회사로 석유 수입과 미얀마 남부 유통을 담당하는 PT Power사와 석유 제품 수입 터미널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PSW사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다. BOC의 미얀마 석유 시장 점유율은 17%다. 이번 계약을 통해 SK가 확보하는 지분은 35%로, SK에너지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각각 17.5%씩 보유하게 된다. 투자 규모는 약 1500억 원이다.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은 이번 투자에 대해 “안정적인 수출∙트레이딩 시장을 확보하고 해외 리테일 시장에 진출해 성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라고 밝혔다.

SK에너지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석유 시장에 주목하고 다양한 투자 기회를 모색해 왔다. 지난해 SK에너지가 베트남 PV Oil社의 지분 5.23%를 확보한 데 이어 미얀마 투자에 성공해 성장성 높은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입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결실을 맺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SK는 석유 제품 공급 마진과 함께 사업 성장에 따른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미얀마는 2011년 민간 정부로 정권이 이양되고, 2016년 미국의 경제 제재가 끝나면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인도양에 있는데다 거대 시장 중국과 인도를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에 자리잡고 있는 미얀마는 저임금의 풍부한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보유해 신흥 생산 거점이자 소비 시장으로서의 발전 잠재력을 지녔다. 미얀마는 2013년~2017년에는 연평균 GDP 성장률이 7.2%를 기록했다.

여기에 2012년 수입자유화 조치로 자동차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산업 성장에 따른 산업용 디젤 수요가 증가하는 등 2025년까지 석유 제품 수요가 연 평균 10% 성장할 것으로 예측돼 향후 석유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SK가 가진 세계 최고 수준의 석유 사업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파트너사의 경영 성과를 극대화하는 성공 스토리를 만들겠다”며, “이를 발판 삼아 동남아 시장에서 SK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