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태풍 다시 온다

공유
3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태풍 다시 온다

8월말 중국 A주 비중 2차 확대
지수추종자금 한국주식 매도 촉각

내달 28일 종가기준으로 MSCI 신흥지수 내 중국A주가 추가로 편입될 예정이다. 대형주 위주로 매물이 나올 것으로 보여 증시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중국A주 비중 확대 로드맵, 자료=한국투자증권
내달 28일 종가기준으로 MSCI 신흥지수 내 중국A주가 추가로 편입될 예정이다. 대형주 위주로 매물이 나올 것으로 보여 증시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중국A주 비중 확대 로드맵, 자료=한국투자증권
MSCI발 태풍이 증시에 다시 닥칠 전망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내달 28일 종가기준으로 MSCI 신흥지수 내 중국A주가 추가로 편입될 예정이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는 모건스탠리의 자회사로 세계각국의 지수 및 월드 인덱스(지수)를 산출한다. 보통 글로벌투자자들의 투자판단 지표로 활용되기도 한다.

MSCI는 지난 2월 신흥시장(EM) 지수에 중국 본토 A주식의 편입비율을 4배로 확대를 발표했다.

중국A주는 중국상해와 선전증시에 상장된 주식 가운데 내국인과 허가를 받은 해외투자자(QFII)만 거래를 할 수 있는 주식이다. 신흥시장지수에 편입된 중국 A주의 편입비중을 5월 5%→10%로, 8월 10%→15%로, 11월에 15%→20%로 점진적으로 상향된다.

이에 따라 기준일인 내달 28일 종가 기준으로 MSCI 신흥지수 추종자금(패시브자금)의 유출이 불가피하다.

실제 지난 5월 외국인은 프로그램 비차익거래로 1조9000억 원을 순매도했고, 이 가운데 1조 원은 기준일인 5월 28일 전후 4거래일 동안에 내다팔았다.

비차익거래는 지수선물과는 무관하게 현물시장에서 코스피 종목 가운데 15개 이상 종목을 묶어서 동시에 매매하는 거래를 뜻한다.
한국투자증권은 8월 유출에상규모로 5월말의 약 75% 수준인 1조500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종목별 예상자금 유출규모를 보면 삼성전자가 5030억 원으로 가장 많고, SK하이닉스 940억 원, 삼성전자우 710억 원, 신한지주 460억 원, 현대차 430억 원 등으로 순매도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미중무역분쟁, 한일무역갈등 등으로 조정을 겪는 증시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송승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요즘처럼 뚜렷한 호재가 부재한 증시에서 MSCI 신흥지수 내 비중축소는 투자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며 “한국 비중이 낮아지면 해당 자금들은 벤치마크를 따라 한국 주식을 자동매도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8월말 전후로 MSCI에 편입된 대형주에 수급부담이 그만큼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단 8월 물량부담은 예상 밖으로 축소될 수 있어 분기리뷰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강송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내달 9일 발표예정인 분기리뷰 결과에 따라 추정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며 “한국주식 매도는 지난 5월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 MSCI 편입비율교체에 따른 국내증시 영향은 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