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육부, 한 재단산하 백석대·백석예술대·백석문화대 동시 종합감사

공유
0

교육부, 한 재단산하 백석대·백석예술대·백석문화대 동시 종합감사

재산 교환 허가 위법·교육부 관계자 유착 의혹 제기



교육부는 자사고 재지정에서 탈락한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 8곳의 심의를 다음달 1일 진행한다.  사진=교육부이미지 확대보기
교육부는 자사고 재지정에서 탈락한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 8곳의 심의를 다음달 1일 진행한다. 사진=교육부

학교법인 서울백석학원 산하의 백석예술대학교와 백석대학교, 백석문화대가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는다. 백석예술대와 백석대가 서울 강남의 고층 건물을 부당하게 주고받아 종교재단 배를 불렸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다음달 12일부터 2주간 이들 3개 대학에 대한 종합감사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2016~2017년 백석예술대의 재산 교환 관련 사안조사를 하면서 종합감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교환허가의 적법성은 물론 교육부 관계자와의 유착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합동감사단과 시민감사관, 회계사 등 총 27명 내외의 감사인력을 투입해 재산 교환과정뿐 아니라 법인과 입시·학사, 인사·채용, 회계, 시설 등 대학 운영 전반에 걸쳐 감사를 실시한다.

교육계에 따르면, 전공대학(전문대학 학력인정 교육기관)인 백석예술대는 2014년 제3캠퍼스라며 서울 서초구 방배동(남부순환로)에 7층짜리 건물을 지었다.

이 건물은 현재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총회 본부 건물로 쓰이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총회는 백석예술대를 소유하고 있는 재단이다.

백석예술대는 이 건물을 2016년 12월 백석대학교와 교환했다. 백석예술대가 이 신축 건물을 주고, 백석대가 방배역 인근의 한 건물에 현금을 보태주는 방식이었다.

백석대는 이 건물을 교환 받은 직후인 2017년 1월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총회에 다시 넘겼다. 백석예술대가 학생 등록금 등을 모아서 지은 건물이 2년여 만에 재단 소유 건물이 된 셈이다.

당시 교육부 담당자인 사립대학제도과장 A씨는 이 과정을 모두 허가해줬다. A씨는 지난해 8월 교육부를 퇴직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감사에서 건물 교환과 허가 과정의 적법성을 집중 들여다볼 방침이다. 또 당시 교육부 사립대학제도과장이었던 A씨가 학교나 재단 측과 유착한 정황은 없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와 사학이 유착됐다는 오명을 없애기 위해 철저하게 감사를 시행할 것”이라며 “앞으로 선제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