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투자증권 등 재무건전성 위험수준? 신용평가사와 금융당국 NCR기준 달라 증권사만 애먹어

공유
0

한국투자증권 등 재무건전성 위험수준? 신용평가사와 금융당국 NCR기준 달라 증권사만 애먹어

구NCR 적용시 대형증권사들의 재무건전성이 위험수준으로 나타나며 신평가들이 신용등급 강등을 경고하고 있다.자료=한국기업평가이미지 확대보기
구NCR 적용시 대형증권사들의 재무건전성이 위험수준으로 나타나며 신평가들이 신용등급 강등을 경고하고 있다.자료=한국기업평가
자기자본 4조 원 이상 초대형투자은행(IB)들의 재무건전성을 놓고 IB들과 신용평가사가 설전을 벌이고 있다. 신용평가회사가 구NCR 기준을 적용하면 무더기로 '위험수준'에 속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평사들은 옛 NCR 잣대로 비율이 개선되지 않으면 신용등급을 강등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이에 대해 IB와 금융당국은 문제가 없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30일 증권업계에 때르면, NCR을 놓고 신평사들과 대형증권사들이 격돌하고 있다. 영업순자본비율(NCR)은 증권사의 파산시 고객과 이해관계자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1997월 4월 1일부터 도입된 지표로 증권사의 재무건전성 파악지표로 활용된다. 통상 NCR은 영업용순자본을 총위험액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해 구한다.
금융당국은 2014년 자본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신NCR제도를 도입해 현재는 신NCR규정이 적용되고 있다.

그런데 신용평가사들이 최근 구NCR를 공개했다. 구NCR과 신NCR의 차이는 총위험액에 대한 자기자본을 많이 혹은 덜 반영하느냐다.

신NCR은 구NCR과 달리 영업용순자본에서 총위험액을 뺀 값을 분자에 놓고, 필요유지 자기자본을 분모에 둬 자기자본이 많은 대형사가 높게 나온다. 위험액에 꽁꽁 묶인 자기자본을 투자에 더 활용하도록 규제를 완화한 것이다.

문제는 구NCR 적용시 이들 대형사의 재무건전성이 위험수준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자기자본 4조 원 이상인 초대형IB의 구NCR은 지난 3월 말 개별재무제표 기준으로 한국투자증권 126.5%로 가장 낮고, 미래에셋대우 138.2%, NH투자증권 148.7%다.

구NCR이 개별재무제표 기준으로 150%를 밑도는 증권사는 2014년 이전까지 ‘시정조치(경영개선 권고)’ 대상인 것을 감안하면 과거 기준으로 보면 이들 대형3사의 재무건전성에 빨간불이 켜진 셈이다.
반면 삼성증권 183.3%, KB증권 206.6%으로 커트라인(150%)보다 높아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를 근거로 신평사들은 구NCR 기준에 미달한 대형증권사의 재무건전성 악화를 경고하고 있다. 구NCR비율이 의미있는 수준으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 신용등급 강등도 검토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실제 한국기업평가는 최근 상반기 정기평가에서 “구NCR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150%를 밑돌 경우 신용등급 강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나영 한국기업평가 연구원은 "위험액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신NCR 적용에 따른 규제완화에도 대형사의 평균 구NCR은 별도기준으로 2015년 말 345%에서 2019년 3월 말 163%까지 급락했다”면서 “대형사 자본적정성 지표의 저하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고 현재 수준이 AA급 자체신용도를 유지하는 데 한계에 이르렀다고 본다”고 말했다.

개별기준으로 구NCR이 낮은 곳으로 지목된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당국의 규정에 충실히 따르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신평사보다 당국이 적용하는 기준인 신NCR제도에 따르고 있다”면서“신NCR비율도 803%로 양호한 수준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논란에 대해 신NCR제도를 도입한 당국도 증권사 자본건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증권사들은 신NCR규정을 잘 준수하고 있다”면서 “아직까지 신NCR 개선 등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