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시즌 8로 여름을 뿌시러 돌아왔다!…'쇼미더머니' 시즌 1부터 7까지 '띵곡' 모음

공유
3

[카드뉴스] 시즌 8로 여름을 뿌시러 돌아왔다!…'쇼미더머니' 시즌 1부터 7까지 '띵곡' 모음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2012년 첫 방송을 시작해 매 시즌마다 화재의 중심이 되는 ‘쇼미더머니’. 어느 덧 시즌 8로 돌아왔다. 매 여름마다 프로듀서 곡이 나옴과 동시에 음악 차트를 점령하던 ‘쇼미더머니’의 띵곡들.

아마 프로그램을 관심있게 보지 않았어도 거리에서 울려 퍼졌기 때문에 들으면 어디서 한번쯤은 들어본 곡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추억 삼아 재미 삼아 시즌 별 명곡들을 한번씩 곱씹어 보면 어떨까. 시즌 별 히트를 쳤던 ‘띵곡’을 소개한다.

12위. [Home (Feat. 진실 Of Mad Soul Child) - Double K, Loco]

전설의 쇼미더머니시즌 1 우승자 로꼬의 결승전 곡이었다. 쇼미더머니 전 시즌 통틀어 최고의 결승 무대로 꼽으며, 평범하지 않은 자신이택한 꿈에 부모를 향해 죄송한 마음과 그럼에도 택한 삶을 믿어달라는 확신을 진정성있게 담았다.

11위. [미친놈 (Feat. 제시) - #Gun]

시즌 4,5부터 인기의 절정을 찍었던 쇼미더머니라서 그런지. 이 때부터 명곡들이많이 나온 듯 싶다. 특유의 내지르는 듯한 하이톤 랩스타일과 묵직한 제시의 보이스 톤이 조화로운 곡.공격성있는 가사로 전남친 퇴치곡으로 유명하다.

10위. [니가 알던 내가 아냐 (Prod By. GRAY) - 사이먼 도미닉, ONE, G2, 비와이]

앞부분 ‘Who You~’만 들어도 당시 거리에서 자주들린 탓에 아 이 노래~’ 할 수 있는 곡 인듯 싶다. 같은 프로듀서가 제작한 곡으로 맘편히도그 당시 굉장히 유행을 했지만 훅이나 중독성 면에서 압도적으로 기억에 남는 곡이다.

9위. [호랑나비 (Feat. Gill, 리듬파워, 김흥국) - 보이비]

힙합은 샘플링이라는기법을 자주 사용하는 음악이다. 기존의 명곡들을 재해석하여 다른 곡으로 재탄생시키는 것. 80년대를 대표하는명곡 김흥국 호랑나비를 샘플링하여 완벽하게 섹시한 곡이 재탄생되었던무대였다.

8위. [독기 - 아이언]

말도 많고 탈도 많아 더이상 무대에서 보기는 힘들겠지만, 실력만큼은인정할 수 밖에 없던 래퍼 중의 하나였다. 준결승에서 리쌍’ 7독기를 자신만의 곡으로 다시탄생시킨 아이언의 무대는 독기가 오른 그 자체를 보여줬다.

7위. [오빠차 - 인크레더블, Tablo, 지누션]

쇼미더머니’ 시즌 4 본선 1차 경연에서 YG팀이들고 나온 곡. 처음에 방송에 나왔을 때는 비난과 원성이 자자했으나, 이후엄청난 중독성과 컬트적인 인기에 힘입어 음원 차트 1, 수능 금지곡소리까지 듣게 된 곡이다.

6위. [연결고리#힙합 - BOBBY]

이 곡이 탄생하면서 혹자는 척박한 한반도에 트랩 비트가 드디어 상륙했다고 얘기했다. 대형 기획사 아이돌 출신이지만 당당히 실력을 입증한 바비. 이 기회로 다음시즌 송민호도 출전하게 된다. ‘가드 올리고 Bounce’도 명곡이다.

5위. [Red Sun (Feat. ZICO, Swings) - 행주]

‘쇼미더머니’ 시즌 6 우승자 행주의 결승 무대보다 더레전드급. 처음부터 끝까지 빈틈없이 꽉 찬 사운드와 영상, 무대 연출까지하나의 뮤지컬 무대처럼 감정을 이입해서 보게 만든 무대였다.결정적으로 행주를 결승까지 올려 준 무대.

4위. [Forever (PROD By. GRAY) - BewhY]

전설의 영원히 비와바로그 곡이다. 비와이의 상징 같은 곡. 비와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스타일을 확실히 담았으며, 자신의 패기와 자신감을 보여주며, 역대급무대를 만들었다.박재범이 프로듀싱 한 ‘Day Day’ 역시 괴물 래퍼비와이의 잠재력을 보여준다.

3위. [Good Day (Feat. 팔로알토) (PROD By. 코드쿤스트) - PH-1. Kid Milli, 루피(Loopy)]

가장 최근인 작년 쇼미더머니시즌 트리플 세븐(777) 음원 미션 곡 중 하나였던 곡이다. 논란의 화점이었던 마미손부터 쟁쟁한실력파 프로듀서와 래퍼들이 너무 많이 모여 화재가 되었었다.청량하고 경쾌한 곡으로 이 시즌의 스타였던 루피의실력을 살짝이나마 볼 수 있다.

2위. [시차 (We Are) (Feat. 로꼬 & GRAY) - 우원재]

좋은 곡이 많던 쇼미더머니시즌 6였지만, 애석하면서도 가장 재밌는 상황이었다. 파이널까지올라간 우원재가 떨어지자 미발표곡 시차가 뮤직비디오로만 방송되고 이 곡이 폭풍 인기를끌며 음원 발표 요청이 잇달아 음원으로 나오게 되었다.

1위. [겁 (Feat. 태양) - MINO (송민호)]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 곡. 그래서 1위가 아닐까. 송민호 본인의 연습생 시절을 담은 자전적인 노래이며, 이 노래부터 쇼미더머니가 차트 폭격기가될 수 있음을 처음 증명했다.


윤수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oonsm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