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백색국가 제외, 증시 '안갯속'…지지선 다시 시험대

공유
0

일본 백색국가 제외, 증시 '안갯속'…지지선 다시 시험대

이미지 확대보기
다음주 증시는 일본 백색국가 제외라는 악재에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3일 증권가는 다음주 주식시장의 상승요인으로 주요국 중앙은행 완화적 통화 정책을 꼽았다.
하락요인으로 일본 수출 통관 절차 지연 우려, 2분기 실적 둔화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코스피 예상범위는 NH투자증권이 1980p~2070p, 하나금융투자는 1980p ~2030p를 제시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국내증시를 둘러싼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의 백색국가제외 조치로 인해 투자심리 위축은 불가피하다”며 “위험관리에 신경쓸 시점이다”고 말했다.

증시에 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를 보면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후폭풍이다. 일본 정부는 2일 오전 10시 3분부터 각의를 열어 한국을 수출 관리에서 우대하는 '백색국가(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한국을 배제하도록 정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백색국가는 일본 첨단제품 수출허가신청 면제국가를 뜻한다. 한국, 미국 등 27개국이 해당되며 안보에 문제가 없다고 평가한 나라들은 백색국가에 속해 있다.

일본 정부의 조치로 한국은 관련 절차에 의거, 21일 후인 이달 하순 '백색국가' 지위를 상실하게 된다.
백색국가에서 제외되면 수출 통관 절차는 90일 가량 지연될 것으로 관측된다.

지연되는 수출 품목이나 추가 규제 품목이 설정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실제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업종별 영향은 3~4개월 이후 현실화될 전망이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로서는 미국과 유럽의 주요 최종 수입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품목보다는 한국의 미래 먹거리, 잠재성장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산, 원자력, 공작기계, 이차 전지, 수소차 관련 등의 핵심 부품에 대해 수출 심사 확대와 지연 등이 언급되고 있다”며 “주요 제조업에 직접적 피해는 제한적이나, 규제품목의 복잡한 밸류 체인에 따라 간접적 피해가 현실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백색국가제외의 장기화다. 경제성장률 하향, 수출 물량 감소 등이 불가피하다.

김 연구원은 “수출 지연에 따른 물량 감소가 나타난다면 단가 상승에 따라 전체 수출 금액에는 변화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코스피는 수출물량보다는 수출금액과 상관관계가 높다는 점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가 길게 보면 코스피 상단의 제한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백색국가 제외로 기계와 화학업종에 대해서는 위험관리가 필요하다”며 “반면 방어주와 일본 대비 우위에 있는 섬유의복 업종은 매력이 있다”고 조언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