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대출 만기연장‧신규자금 6조 공급

공유
0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 대출 만기연장‧신규자금 6조 공급

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금융위원회
정부가 일본의 화이트 리스트(백색국가) 한국 배제 조치와 관련해 국내 피해기업에 최대 6조 원이 넘는 신규 자금을 공급하고 기존 차입금의 만기를 연장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 산업·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들과 일본 수출 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고 피해기업 금융지원 세부방안을 논의·확정하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피해를 보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중소·중견·대기업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을 1년간 전액 만기연장하기로 했다. 시중은행도 대출 자율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입 차질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이 최대 6조 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의 최대 2조5000억 원 규모 경제활력제고 특별운영자금 등 기존 프로그램은 수출 규제 피해 기업에 집중해서 운영한다.

여기에 신보·기보가 특별보증 프로그램으로 1조6000억 원, 기업은행이 연구개발 운전자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2000억 원, 무보·수은이 수입 다변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2조 원을 신설하기로 했다.

수출 규제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소재·부품·장비 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프로그램도 신속히 집행할 계획이다. 해당 프로그램의 하반기 공급 여력은 29조 원이다.

또 국내 소재·부품·장비 분야가 자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18조 원을 규모의 설비투자·연구개발(R&D)·인수합병(M&A)을 지원한다.
이미 편성돼있는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시설자금(총 16조 원)을 우선 지원하고, R&D 기업 등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기업을 중점 지원하는 1조5000억 원 규모의 보증프로그램도 신설한다. 소재‧부품‧장비 관련 핵심기술 획득, 공급라인 확보 등을 위한 인수자금도 2조5000억 원 가량 지원한다. 국내 대기업 출자자금 등을 바탕으로 소재‧부품‧장비 기업 성장 및 M&A 등에는 5000억 원을 들여 적극 투자할 방침이다.

만기연장과 신규 자금지원 프로그램 등은 즉시 시행된다.

금융위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이후 관련기업의 금융애로 상황과 자금지원 실적 등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수출규제 피해 확대조짐이 보일 경우 정책금융 지원프로그램 신설‧확대 등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