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 연 1% 시대 열리나

공유
0

한은,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 연 1% 시대 열리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으로 출근하고 있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으로 출근하고 있다./뉴시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이 커지며 사상 최저수준인 연 1.00% 금리시대가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 심사 우대국가)'에서 제외하면서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졌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개월째 0%대에 머물며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2.0%)를 크게 밑도는 '디스인플레이션'에 빠졌기 때문이다.
결국 미중 '관세전쟁'의 전개와 그에 따른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 추이를 지켜보면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메리츠종금증권 윤여삼 연구원은 4일 "일본 수출규제에 국내 경기가 타격받는다면 한은이 10월에 금리를 내릴 수 있다"며 "올해 4분기와 내년 상반기에 한 차례씩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렇게 되면 기준금리는 사상 최저수준인 연 1.00%로 내려간다. 한은은 2012년 7월 유로존 재정위기로 인한 경기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내리기 시작했고, 이에 금리는 2016년 6월에 1.25%까지 낮아졌다.

일단 경기 부진에 대응하기 위해 한은이 지난달 금리를 내린 만큼, 그 효과를 살펴보면서 '한일 경제전쟁'의 영향을 고려해 추가 인하 시기를 저울질하리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미국의 추가 금리 인하 기대에 다시 불이 붙은 점도 기준금리 추가 인하 관측에 힘을 싣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다음달부터 3천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지난 2일 전격적으로 선언, 미국과 한국의 국고채 금리가 급락했다. 미중 관세전쟁 우려가 커지자 기준금리 추가 인하 기대감이 확산한 결과다.
현재 시장은 금리 추가 인하로 완전히 기운 상태로 폭과 시기의 문제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