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장형성 교수의 자동차 이야기(9)] 자동차의 품질을 좌우하는 고무

공유
0


[장형성 교수의 자동차 이야기(9)] 자동차의 품질을 좌우하는 고무

left
자동차의 품질에 고무가 영향을 주는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는 의외로 고무가 자동차 사용자들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enter
자동차의 스프링과 어퍼시트

자동차의 사용 시간이 지나면 요철 등을 통과하거나 급출발 및 정지를 하는 경우에 삐거덕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 자동차의 스프링을 받치는 어퍼시트 등은 고무제품이다. 즉 자동차의 차체와 동력을 전달하는 사이의 연결을 고무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무가 경화되거나 찢어지면 잡소리가 난다.

center
자동차 와이퍼 블레이드

비가 와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경우 브러시가 유리창에 접촉하는데, 브러시의 고무가 경화되면 유리의 빗물이 깨끗이 씻기지 않고 줄이 가는 현상 등이 나타난다. 와이퍼 브러시는 빗물 뿐 아니라 햇빛에 노출되어 경화가 일어난다. 경화가 잘 안 일어나고 오랫동안 부드러운 상태가 유지되는 고무의 브러시라면 그 품질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center
엔진 로커암 커버의 누유(왼쪽)와 엔진 로커암 커버의 시일.

자동차에는 이뿐만 아니라 엔진오일이 새는 것도 고무류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쇠와 쇠가 연결되는 사이에는 가스켓(gasket)을 사이에 넣고 조립하는데, 이것이 깨지거나 새면 문제가 발생된다. 오일이 새는 것도 여기에 기인한다. 즉 엔진의 헤드와 블록 사이에 끼워지는 가스켓이 문제가 생기면 오일이 샌다. 또 압축압력이 새어 나와 출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일반 운전자들은 오일이 새는 것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center
실린더헤드(가스켓이 헤드 사이에 끼워짐)

어떤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오일이 빨리 소모되어 빈번히 보충을 하며 사용해야 하는 자동차도 있다. 이런 경우 자동차의 실린더헤드에 있는 밸브가이드 씰(고무)이 파손된 경우가 많다. 이 부품이 새는 경우 오일이 연소실로 흘러 들어가서 연소되므로 오일이 줄어드는 것이다.

center
흡기밸브(왼쪽)와 배기밸브(가운데), 그리고 밸브가이드 시일.

right

자동차의 잡소리, 오일 누유, 냉각수의 누수, 도어와 차체 사이의 고무 시일 등 운전자가 가장 밀접하고 민감하게 느끼는 부품의 재료가 고무류로 된 것이 많다. 고무의 품질이 자동차의 내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장형성 신한대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