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게 삼성 차기 노트북 갤럭시 북S"...사양·출시일은?

공유
0

"이게 삼성 차기 노트북 갤럭시 북S"...사양·출시일은?

스냅드래곤855 사용…전작 4GB램→8GB 될 듯

입출력 포트 많지 않아…3.5㎜ 적용 유무 불분명

갤럭시북S 유출사진(사진=에반 블래스)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북S 유출사진(사진=에반 블래스)
갤럭시북S유출사진(사진=샘모바일)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북S유출사진(사진=샘모바일)

삼성전자의 차기 노트북 갤럭시북S의 유출사진(사진=샘모바일)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의 차기 노트북 갤럭시북S의 유출사진(사진=샘모바일)


삼성전자 차기 노트북 갤럭시북S의 렌더링이 유출돼 외양을 드러냈다. 상당히 얇아 보이고 입출력 포트가 많지 않아 보인다. C타입 UCS포트(USB-C)는 단말기 왼쪽(위에서 2번째 사진 중앙)에만 보이고 오른쪽은 보이지 않는다. 키보드(사진 위)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MS)사각형 네 개로 된 윈도표시가 찍혀있어 윈도 운영체제(OS)로 작동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최근 등장한 기크벤치 테스트 내용을 보면 ‘갤럭시 스페이스(Galaxy Space)’로 돼 있어 갤럭시노트북S의 ‘S’가 ‘스페이스(Space)’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샘모바일은 2일(현지시각) 유명제품정보 유출자 에반블래스(@evleaks)의 트위터를 통해 이를 확인해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북 S’로 불리는 윈도 OS 기반의 신형 노트북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블루투스 SIG 인증을 받았으며, 아마도 기크벤치에서도 이 제품이 등장했다. 이 사이트DB에는 갤럭시 스페이스란 이름으로 등장한다.

이 노트북은 상당히 얇아 보이고 입출력 포트가 많지 않아 보인다. USB-C는 단말기 왼쪽 가장자리에 있지만 반대쪽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포트를 사용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USB-C 커넥터 옆에 있는 두 번째 포트는 3.5mm 헤드폰 잭이 아닌 전원 입력용일 가능성이 높다.

전체 월페이퍼는 어떤 아이콘이나 사용자인터페이스(UI) 요소도 없지만 키보드를 보면 이 단말기가 윈도OS로 작동되는 것이 명백해 보인다. 윈쪽 아래 버튼에 윈도 로고가 보인다. 전원 버튼이 키보드의 오른쪽 위 모서리에 있는데 지문센서를 숨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디스플레이 위에는 웹캠도 보인다.

유출된 이 노트북 렌더링은 노트북 내부 사양에 대해 아무 것도 밝히지 않고 있다.

기크벤치 DB에 등장한 갤럭시북S 사양(사진=기크벤치)이미지 확대보기
기크벤치 DB에 등장한 갤럭시북S 사양(사진=기크벤치)

그러나 앞서 나온 기크벤치 리스트 내용이 맞는다면 갤럭시북 S는 8GB 램과 짝을 이룬 퀄컴 스냅드래곤 855 칩셋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실, 이 노트북은 ARM 기반의 윈도10 단말기인데 이는 전력소비 효율에 더 많이 신경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갤럭시북2는 4GB램을 사용했지만 기크벤처 리스트에서 갤럭시북S는 8GB램을 사용하는 것으로 돼 있다.

아직 가격이나 출시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없으며, 렌더링은 S펜을 포함시키지 않은 모습이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갤럭시 북2 출시 1년 만에 후속작 갤럭시 북S를 내놓을 계획이라면 오는 11월 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9월에 열리는 독일 베를린 가전전시회(IFA2019)에 소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보기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갤럭시북2를 발표했다. 갤럭시북2는 12인치 유기발광형소자(OLED)디스플레이를 사용한 노트북으로서 해상도는 2160×1440화소다. 4GB램 128GB내장메모리에 퀄컴 스냅드래곤850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퀄컴의 기가 LTE통신용 스냅드래곤 X20모뎀이 적용됐다. 후면에 800만화소 전면에 50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2개의 AKG스피커가 장착됐고 USB-C포트가 들어가며 3.5mm헤드폰 잭이 들어간다. S모드와 함께 사용하면 최대 20시간의 배터리 수명을 갖는다. 어댑티브급속충전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는 틈틈이 단말기를 신속하게 재충전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자사 노트북으로선 처음으로 MS서피스처럼 뒷면에 받침대를 설치했다. 고객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윈도환경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제품 가격은 999.99달러(약 120만원)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