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100개 전략 품목 집중투자…5년 내 공급 안정"

공유
0

홍 부총리, "100개 전략 품목 집중투자…5년 내 공급 안정"


홍남기(오른쪽 두번째) 경제부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홍남기(오른쪽 두번째) 경제부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수출제한 3대 품목을 포함, 주력산업과 차세대 신산업 공급망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100개 전략적 핵심품목을 선정해서 집중적으로 투자해 5년 내 공급 안정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대외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차질없이 추진, 우리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항구적인 경쟁력을 반드시 업그레이드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전략적 핵심품목에 대한 기술개발, 신뢰성과 양산평가를 최대한 신속히 진행되도록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내에서 신속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분야는 재정, 세제, 금융,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해외에서 기술도입이 필요한 분야는 인수·합병(M&A)·벤처캐피탈(VC) 지원, 대규모 펀드 조성과 투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전문기술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그는 "기술개발 등 꼭 필요한 경우로 인정되는 경우 환경절차 패스트트랙 적용, 특별연장근로 인가와 재량 근로 활용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핵심 R&D 과제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예비타당성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테스트베드 등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확대해 민간기업이 생산과정에서 활용토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