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재·부품·장비 대책… 핵심 소재 20개 1년 이내 공급 안정화

공유
0

소재·부품·장비 대책… 핵심 소재 20개 1년 이내 공급 안정화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맞서 금융 35조 원, 인수·합병(M&A) 2조5000억 원, 연구·개발(R&D)에 7조80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은 ▲100대 품목 공급 안정성 조기 확보 ▲대규모 자금 지원을 통한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 ▲소재·부품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소재부품특별법)을 상시법으로 전환 등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수급 위험이 큰 100대 품목을 선정, 각종 애로를 해소해 이른 시일 내에 공급을 안정화할 계획이다.

불산·포토레지스트 등 주력 산업과 신산업 관련 핵심 소재 20개는 미국·중국·유럽연합(EU) 등 대체 수입국을 신속히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1년 이내에 공급 안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추경 자금 2732억 원을 투입, 기술 조기 확보에도 힘쓰기로 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 소재, 이차전지 핵심 소재 등 20개 이상 분야에 957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금 지원까지 최대 7개월 걸리던 기간을 2주로 단축하고 평가 기간도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이기로 했다.

80대 품목의 공급 안정화는 5년 이내에 달성할 계획이다.

핵심 품목의 R&D에 7년간 7조8000억 원 이상을 투입하고 핵심 과제는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기로 했다.

기술 확보가 어려운 분야는 M&A 인수 자금 2조5000억 원 이상과 세제 혜택을 줄 방침이다.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대규모 펀드를 조성한다. 이 펀드의 출자자는 연기금, 모태펀드, 사모펀드(PEF), 개인 등을 총망라한다. 공공연구소를 매칭해 전문 인력을 파견, 기업 연구 인력을 훈련하고 지역 거점 대학에 혁신 랩(Lab)을 설치해 인력을 양성한다.

소재·부품·장비 글로벌 전문기업(GTS) 100개를 육성하고 소재·부품·장비 강소·스타트업 기업을 적극적으로 키우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