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시장 변동성 확대 경우 과감하게 시장안정 조치”

공유
0

정부, “시장 변동성 확대 경우 과감하게 시장안정 조치”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6일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이미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상황별 시장안정 조치들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 차관보는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합동점검반 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방 차관보는 금융시장 불확실성과 관련, "글로벌 경기·교역 둔화로 우리나라 수출, 기업실적 등이 부진한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의 재고조 및 위안화의 급격한 약세 등에 주로 기인했다"며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도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방 차관보는 "새벽에는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향후 이러한 대내외 리스크 요인의 전개에 따라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의 대외 건전성이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됐고 경제 기초체력에 대한 대외 신뢰가 여전한 만큼 관련 상황을 차분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방 차관보는 "최근 금융·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가지고 관계기관과 함께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과도한 시장 불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경기 활성화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피해기업 지원과 산업경쟁력 강화 등 기발표한 대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