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화가치 하락, 위안화와 원화의 커플링...G20 국가 중 약세 '뚜렷'

공유
1

원화가치 하락, 위안화와 원화의 커플링...G20 국가 중 약세 '뚜렷'

자료=IBK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IBK투자증권
원화 가치가 약세를 거듭하고 있다. 한국 경제도 어려운 상황에서 중국과 미국, 일본을 포함한 악재까지 가세했다.

6일 원·달러 환율이 3년 5개월 만에 1220원을 돌파했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등 미·중 관계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지난 5일 환율은 1215.3원으로 마감하며 연초 대비 8.6% 하락했다.
원화가치는 주요 20개국(G20) 통화 중 국가 부도 위기를 겪으며 통화 가치가 19.1% 하락한 아르헨티나를 제외하고 가장 절하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원화 약세 배경에는 한국 경제를 좌우하는 수출상대국 중 중국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위안화와 원화는 커플링(동조화) 현상을 보이며 흐름을 같이 해왔다. 지난 5일 중국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한 대응 성격으로 위안화 '포치(破七·7위안을 넘는 것)'를 용인했다. 역내위안화(CNY)는 6.9225위안으로 고시했지만, 장중 7.034위안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까지 가세하면서 전문가들은 원화 약세 흐름이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장재철 KB증권 연구원은 "한·일 갈등 요인을 감안하면 환율이 1220원 내외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원화 약세에 대해 정책 당국이 적극적으로 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여 무역 갈등이나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동안 달러·원· 환율은 1200원 내외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임혜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환율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변수들의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환율이 1200원 내외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의 개입 등 경계감 등을 감안하면 1240~1250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외환시장 변동성이 추가 확대된다 해도 1220원을 추세적으로 돌파하기는 어려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옥희 IBK 투자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은 미·중 무역전쟁과 한일 무역분쟁, 중국의 통화완화 정책, 한국은행 금리 인하 ·기대, 국내외 경기 둔화, 북한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감안할 때 1225원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