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신형 전술유도탄 발사, 한미 훈련에 적중한 경고”...도발할까?

공유
0

북한 “신형 전술유도탄 발사, 한미 훈련에 적중한 경고”...도발할까?

북한이 6일(현지 시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신형 전술유도탄 위력 시위발사를 했다고 관영매체인 조선중앙방송이 7일 보도했다.

북한이 지난달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공개한 발사 장면 사진.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북한이 지난달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공개한 발사 장면 사진.사진=로이터

앞서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6일 새벽 5시 24분과 36분, 황해남도 과일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쏘아 올린 것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비행 거리는 450km, 정점 고도는 37km이며, 속도는 마하 6.9로 탐지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한미정보당국은 이번 미사일을 지난 7월 25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 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정확한 제원은 정밀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방송은 "김정은 동지께서 8월 6일 새벽 신형 전술유도탄 위력 시위 발사를 참관하셨다"면서 "우리나라 서부작전비행장에서 발사된 전술유도탄 2발은 수도권 지역 상공과 우리나라 중부내륙지대 상공을 비행하여 조선 동해상의 설정된 목표섬을 정밀타격하였다"고 주장했다.

방송은 또 김정은 위원장이 "신형 전술유도탄 위력 시위발사가 목적한 바대로 만족스럽게 진행되었다고 높이 평가하시면서 오늘 우리의 군사적 행동이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벌여놓은 합동군사연습에 적중한 경고를 보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었다"고 전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