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항공, '하이브리드 드론' 중소기업과 협력 생산

공유
0

대한항공, '하이브리드 드론' 중소기업과 협력 생산

김용수 연합정밀 대표, 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 강범수 피앤유드론 대표가 22일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대한항공이미지 확대보기
김용수 연합정밀 대표, 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 강범수 피앤유드론 대표가 22일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하이브리드 드론' 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중소기업 협력업체들과 손을 잡았다.

대한항공은 22일 부산 강서구 테크센터에서 김인화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 김용수 연합정밀 대표이사, 강범수 피앤유드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이브리드 드론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한항공이 2017년 6월부터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드론을 주문자 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생산하기 위해 협력업체의 기술 수준·품질/생산관리 체계를 진단하고 제품 상용화에 필요한 기종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항공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드론은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해 2시간 이상 체공할 수 있으며 동력을 두 가지로 활용해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주 통신채널인 LTE대역과 보조채널 ISM 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수동으로 조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항법 성능도 갖춰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특히 대한항공은 올해 5월 하이브리드 드론 비행체 2대를 부산시에 납품했다. 이후 하이브리드 드론의 제품 상용화 기반 구축과 함께 설계를 최적화해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다양한 공정검증과 테스트로 제품 신뢰를 개선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드론 전문업체 육성, 기술개발 지원, 관련 일자리 창출 등 드론 관련 산업생태계를 구축했다"며 "앞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하고 상생하는데 적극 기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상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65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