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지소미아 일본 아베 첫 공식 반응과 언론들 논조… 문재인 내년 총선 득표 전략

공유
3

[속보] 지소미아 일본 아베 첫 공식 반응과 언론들 논조… 문재인 내년 총선 득표 전략

지소미아 일본 6대 언론 논평 …아사히(朝日) 마이니치(每日) 니케이(日本經濟) 요미우리(讀賣) 산케이(産經)도쿄(東京)

[속보] 지소미아 종료 파기 일본 아베 첫 공식 반응과 언론들 논조… 문재인 내년 총선 전략,  반일여론 부추켜 득표이미지 확대보기
[속보] 지소미아 종료 파기 일본 아베 첫 공식 반응과 언론들 논조… 문재인 내년 총선 전략, 반일여론 부추켜 득표
지소미아 종료 파기에 대해 일본 아베 총리가 첫 공식 반응을 내놓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3일 한국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하여 " 한일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등 국가와 국가 간의 신뢰관계를 해치는 대응이 유감스럽게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관저에서 "미국과 확실하게 연대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면서 "일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대응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들이 지소미아 종료에 대해 대서특필하고 있다.

아사히(朝日)와 마이니치(每日) 그리고 니케이(日本經濟) 요미우리(讀賣) 산케이(産經) 등 일본의 5대 언론들은 23일 조간에서 일제히 지소미아 종료가 아니라 지소미아 파기라고 표현했다.

반일여론을 부추켜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득표를 하겠다는 전술이라는 보도도 적지 않았다.

니케이(日本經濟)는 이날 보도에서 "한국 청와대는 국가 안전 보장 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한일 국방 비밀을 공유하는 한일 군사 정보 포괄 보호 협정 (GSOMIA)의 폐기를 결정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폐기의 결정을 통보 할 전망이다. 전 징용 공 소송 및 무역 관리 엄격화 등을 놓고 전후 최악의 상태에 빠진 한국과 일본의 대립은 안보 분야에 파급. 폼페이오 미국 국무 장관은 파기 결정에 "실망했다"고 썼다.

니케이(日本經濟)는 특히 서울 특파원인 온지 요스케 이름으로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 정보 포괄 보호 협정 (GSOMIA)의 폐기를 결정했다. 한미일 안보 협력의 균열을 심화 판단이지만, 문재인 (문재인) 정권은 자신의 지지층을 노려보고 "반일 여론 '을 부추 겨 한국과의 대화에 응하지 않는 북한 비위를 맞추는 건 를 선택했다. 미국의 설득을 뿌리 치고 결단에 보수 세력으로부터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
아사히(朝日)신문은 한일 지소미아 파기가 "안전보장상 협력의 대전제가 되는 신뢰 관계가 무너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한일 관계의 악화에 더욱 박차가 가해질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안전보장 환경도 변화시킬지도 모르는 매우 심각한 사태"라고 썼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남관표 주일 한국 대사를 초치해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방침에 항의한 사실도 대서특필했다.

아사히는 특히 "일미한(日美韓)의 보조가 흐트러지는 것을 환영하고 있는 것은 중국이나 러시아, 북한일 것"이라며, 이런 기회를 노려 한국과 일본을 더욱 갈라놓으려는 시도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역사 문제에서 시작해 격화한 일한의 대립은 통상 분야에 이어 안보상의 협력 관계로까지 영향을 확대했다"며 "일본 정부는 충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는 또 사설에서 "폭언에 대해 비슷한 어조로 대응하는 것처럼 감정적인 대응으로 그간 안전보장 협력의 축적을 무너뜨리고 마는 것은 잘못"이라고 한국 청와대를 비판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베이징에서 열린 고노(河野) 외무상과 한국의 강경화 외교장관의 회담에서는 지소미아 파기를 회피하는 생각으로 일치했다"면서 "파기를 단행한 것은 국내 정치에서 곤경에 직면한 문재인 정권이 국면 전환을 꾀한 것이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특히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전 민정수석비서관이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딸을 대학 등에 부정 입학시켰다는 스캔들로 흔들리고 있다"며 조국 법무장관 후보 청문회를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연결시키기도 했다.

산케이(産經)신문은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대한(對韓)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일본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안보상 일·미·한 협력을 와해시킬지도 모르는 중대한 선을 넘었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한국 청와대는 22 일 국가 안전 보장 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한일 국방 비밀을 공유하는 한일 군사 정보 포괄 보호 협정 (GSOMIA)의 폐기를 결정했다. 한국 정부는 이같은 사실을 23 일에도 일본 정부에 공식통보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공개 국무위원 간담회를 열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따른 정부 후속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1시간가량 진행된 간담회에서 부처 장관들에게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과정과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지소미아 종료 배경을 이해하고 이에 맞춘 준비와 대응을 체계적으로 하자'는 취지의 당부를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도 배경설명을 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