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교육청,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되기' 사업 통해 과학수업 내실화

공유
0

서울시교육청,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되기' 사업 통해 과학수업 내실화

2015 개정교육과정의 과학과에 제시된 생물학습자료 8종 공급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되기' 사업 자료 스티커.사진=서울시교육청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되기' 사업 자료 스티커.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산하 과학전시관은 서울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26~28일 생물학습자료를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되기'로 명명된 이 사업은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생물 학습 자료를 제때 지원해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과 교수학습의 내실화를 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사업은 2015 개정교육과정의 과학과에 제시된 생물학습자료 8종 전체를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 되기'라는 사업명으로 공급한다. 이번에 공급하는 전체 개체 수는 약 100만개이다.

제공되는 생물학습자료는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에서 제시된 수생식물로 부레옥잠과 마름, 개구리밥, 아마존 개구리밥, 검정말, 생이가래, 물수세미, 물상추 등 8종이다.

'서울 학생, 자연과 친구 되기'는 적극적인 학교 지원을 위해 새롭게 의미를 담아 시작하는 사업이다. 과학전시관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서울 학생, 수생식물과 친구 되기', '서울 학생, 벌레와 친구 되기','서울 학생, 스마트 팜 농부 되기'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과학전시관은 이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각 교육지원청의 과학담당 장학사, 과학교육센터 파견교사, 현장교사들로 구성된 지원단 등의 인적자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과 전국의 학교에서는 아래 지원단에게 연락을 하면 교육에 필요한 생물학습 자료를 상시 지원 받을 수 있다.

'서울 학생, 수생식물과 친구 되기'는 이번에 추진되는 수생식물 학습 자료 공급이 해당되며,이밖에도 물벼룩, 송사리, 개구리 알, 짚신벌레, 히드라 등의 자료를 필요한 학교에 상시 보급한다.

과학전시관은 지난 4월에 각 학교에 보급하는 배추흰나비 알을 시작으로 호랑나비알과 산호랑비알, 벼메뚜기, 방아깨비, 초파리, 밀웜, 장구벌레, 쥐며느리 등의 벌레(곤충)를 학교에서 필요한 만큼 지원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서울 학생, 스마트 팜 농부 되기' 프로그램은 서울대 이정훈 교수가 개발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생체정보센서를 활용, 학생들이 스마트 팜 운영에 참여해 도시 농부를 체험하는 동시에 스마트 제어 기술을 농업에 도입하는 체험을 하게 할 계획이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