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값비싼 반려동물 ‘수제 사료’에서 대장균군 검출

공유
0

값비싼 반려동물 ‘수제 사료’에서 대장균군 검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비싼 수제 사료나 간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일부 제품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되는 등 위생관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반려동물용 수제 사료와 간식 25개 제품에 대한 안전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11번가와 G마켓, 옥션 오픈마켓에서 판매순위 상위 25위에 해당하는 반려견용 사료 15개와 간식 10개 제품으로 소비자원은 이들 제품의 세균수와 대장균군, 식중독균, 보존제 첨가 여부 등을 검사했다.

그 결과 수분함량이 60%를 초과하는 사료 2개 제품 중 1개 제품에서 세균수가 최대 110만cfu/g, 대장균군은 최대 200cfu/g 검출됐다.

국내에는 '수분 14% 초과, 60% 이하 사료'와 '동물성 단백질류를 포함하지 않은 냉동 사료'에 대해서만 세균수와 대장균군 기준이 마련돼 있다.

수분함량이 60%를 초과하는 제품의 경우 별도의 미생물 기준이 없지만 수분 14% 초과 60% 이하 제품의 기준을 준용하면 기준치를 초과해 부적합한 수준이었다.

또 동물성 단백질류를 포함하고 있는 냉동 사료 1개 제품에서는 세균 발육이 양성으로 나타났고, 대장균군도 검출돼 위생 상태에 문제가 있었다.

조사대상 25개 제품 중 16개 제품에서는 보존제인 소르빈산이 kg당 최대 6.5g 검출됐고 5개 제품에서는 안식향산이 최대 1.2g 검출됐다.
특히 무방부제라고 광고·표시하고 있는 15개 제품 중 7개 제품에서도 소르빈산 등 보존제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