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글로비스, 유럽시장 진출 겨냥 中 충칭에 교두보 확보

공유
0

현대글로비스, 유럽시장 진출 겨냥 中 충칭에 교두보 확보

中 서남부 현지에 지사 세워 신규 화주도 발굴
중국내 14곳 물류 거점 구축, 기존과 연계 운송

현대글로비스 로고. 사진=현대글로비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글로비스 로고. 사진=현대글로비스


글로벌 물류 전문기업 현대글로비스가 중국 충칭직할시에 지사를 설립해 중국과 유럽,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물류시장을 개척한다고 27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국 서남부 핵심 도시 충칭에 지사를 설립해 기존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에 운영 중인 법인·지사를 포함, 총 14개에 달하는 중국 거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충칭 지사를 통해 중국 서남부 지역에서 신규 화주를 발굴하고 중국 전역은 물론 중국에서 유럽과 동남아시아를 겨냥하는 물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칭은 유럽 향 중국횡단철도(TCR)가 지나는 중국 서남부의 주요 길목이자 동남아로 통하는 도로운송이 발달된 물류 중심지다. 또한 내륙에서 동부 해안까지 주요 도시들을 거치며 화물을 나를 수 있는 양쯔(揚子)강수로가 충칭에 있다. 수로운송 종점인 상하이항에서는 중국 연안과 동남아시아까지 근해 운송으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충칭의 지리점 이점을 활용해 중국 서남부~동부는 물론 유럽과 동남아시아를 오가는 물류 수요를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충칭은 부품과 재료를 수입, 완제품을 수출하는 가공무역이 발달하고 수출입 물류가 활발해 하역, 통관, 보관, 운송 등 다양한 물류사업을 확장하기 좋은 지역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 반도체, 전자기기, 철강제품, 에너지장비 등을 생산하는 서남부 지역 중국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국을 포함해 총 70여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와 수출입 물류사업 노하우를 강점으로 내세워 수주물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국 전 지역으로 화물을 운송하고 중앙아시아, 유럽, 동남아시아를 넘나드는 국경 물류도 실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중국 내 기존 거점과 공동 화물 운송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물류기지, 창고, 트럭 등 인프라를 공유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또한 도로운송, 철도운송, 수로운송, 연안해운을 아우르는 복합운송 루트를 새로 개발해 화주들에게 최적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충칭직할시, 쓰촨성, 구이저우성, 윈난성 등 중국 서남부 4개 성의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은 약 1556조 원에 이르며 중국 전체 GDP의 10% 이상을 차지한다. 이들 4개 성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GDP가 약 45% 성장했다. 중국 중앙정부가 동부에서 서부로 산업 기반을 옮기려 하고 있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충칭은 경제 규모로 보면 중국 5대 도시 중 하나로 작게는 중국 서남부 지역, 넓게는 유럽과 동남아로 통하는 물류의 관문”이라며 “그 동안 쌓은 해외물류 역량과 광범위한 중국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현지 물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글로벌 물류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