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사 전화번호 공개는 선택권에 맡기고, 토요일·휴무일 근무 강제 없앤다.

공유
0

교사 전화번호 공개는 선택권에 맡기고, 토요일·휴무일 근무 강제 없앤다.

서울시교육청과 전교조 서울지부, 9가지 정책 합의문 발표

앞으로 서울지역 교사들은 조퇴나 외출, 지각을 할 경우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결재를 받으면 된다.사진=NEIS홈페이지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앞으로 서울지역 교사들은 조퇴나 외출, 지각을 할 경우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결재를 받으면 된다.사진=NEIS홈페이지캡처
앞으로 서울지역 교원의 휴대전화 번호 공개는 휴식권과 사생활 보호를 위해 해당 교사에게 맡겨진다.

서울시교육청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9가지 정책에 합의했다고 28일 발표했다.
현행 교원노조법 상 법외노조인 전교조는 노사협약을 맺을 수 없어, 시교육청과 전교조는 정책협의를 통해 이를 대신하고 있다.

시교육청과 전교조는 교원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휴대 전화번호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교사의 선택권을 존중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업무용 휴대전화 지원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학교를 선정해 희망하는 담임교사나 생활지도부장에게 업무폰을 지급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또 교원이 조퇴나 외출, 지각을 할 경우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결재를 받도록 했으며, 별도의 대면이나 구두로 허락하는 절차를 강요하지 않기로 했다.

교사가 휴가를 신청할 때에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도록 했으며, 다만 조퇴나 외출은 사유를 기재하도록 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사유 기재를 강요하지 않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단위학교에서 토요일과 휴무일 근무를 강제하지 않도록 지도하기로 했다.
또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특수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올해 하반기 시교육청과 전교조 서울지부, 학부모단체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 내년에는 유치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TF도 운영한다.

양측은 사학의 공공성 강화를 비롯해 초등 교과 전담교사 확대, 적정 수업시수 유지, 인사 전보 투명성, 민주성 강화 등의 정책에도 합의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