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C카드, 블록체인 통해 제휴사 정산 프로세스 고도화

공유
0

BC카드, 블록체인 통해 제휴사 정산 프로세스 고도화

비씨카드 로고 사진=비씨카드
비씨카드 로고 사진=비씨카드
<AD>BC카드가 KT와 협력해 제휴사 정산 프로세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29일 비씨카드에 따르면 제휴사 정산 프로세스는 법인과 VIP 고객이 포인트로 제휴사 상품권을 주문하거나 바우처를 교환하면 해당 주문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제휴사와 정산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동안에는 직원이 직접 수작업으로 정산 과정을 처리했지만 이번에 기술 개발로 자동 처리가 가능해진다.

기술 개발을 위해 비씨카드는 상반기에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규격으로 KT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을 ▲법인고객 포인트 ▲VIP고객 상품·바우처 등 3개 정산 업무에 적용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IBM 리눅스(linux) 재단이 주도하고 약 260여개 회원사가 참여하는 기업형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을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바이두·SAP·도이치뱅크·JP모건 등 해외 기업들을 비롯해 국내의 예탁결제원·코스콤·한국거래소·KT·삼성SDS 등도 참여하고 있다.

이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비씨카드는 정산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제휴사와 동일한 자료 원장을 공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산 업무의 자동화도 가능해진 것이다.

비씨카드는 올 하반기에 이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제휴사 정산 프로세스를 표준화해 범용성을 확보, 더욱 다양한 업무에 적용할 계획이다.

비씨카드는 "각종 자료 대사 과정을 줄이고 법인고객 상품권과 VIP고객 바우처 수령 기간을 최대 50% 단축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며 "정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오류와 중복을 제거해 업무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카드 고객과 제휴사의 불편을 최소화했다"고 전했다. (자료제공=BC카드)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