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T, 5G인프라 기반 ‘스마트에너지 산업단지’ 공개

공유
0

KT, 5G인프라 기반 ‘스마트에너지 산업단지’ 공개

KT, 9월 3일부터 6일까지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참여
스마트에너지 산업단지 모델·에너지 신사업·서비스 등 소개
“고효율∙저소비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4차 산업혁명 선도”

KT가 9월 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에너지 종합 전시회인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가한다. KT 에너지사업 현황 및 신사업 모델을 소개하는 전시관(사진)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KT 이미지 확대보기
KT가 9월 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에너지 종합 전시회인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가한다. KT 에너지사업 현황 및 신사업 모델을 소개하는 전시관(사진)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KT
KT가 다음달 열리는 대규모 에너지 행사에서 그동안 갈고 닦아왔던 에너지분야의 사업과 신사업 기술력을 과시한다.

KT(회장 황창규)가 9월 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에너지 종합 전시회인 ‘2019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가하여 KT 에너지사업 현황 및 신 사업 모델을 소개하는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KT는 5G 인프라와 AI 등 ICT 기반의 차별화된 ‘KT 기가에너지(GiGA energy)’사업을 통해 KT가 지향하는 ‘에너지 기가토피아(Energy GiGAtopia)’ 세상을 보여줄 계획이다. 전시는 ‘스마트에너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용 에너지효율 서비스(GiGA energy manager franchise), ESS(Energy Storage System) 배터리 원격모니터링 솔루션(E-BMS), 영농 태양광(Agri-PV), 건물용 에너지운영 서비스 (EMO), 소규모전력중개(GiGA energy trade) 등 KT의 대표적인 에너지 사업과 서비스로 구성된다.

‘스마트에너지 산업단지’는 개별 사업으로 추진해 왔던 KT의 주요 사업들을 ‘산업단지’라는 테마로 엮어 한눈에 볼 수 있다. 신재생 에너지 발전, 에너지효율 서비스, 안전 및 환경 서비스 등을 적용해 통합된 에너지사업 모델을 한눈에 보여주게 된다. KT가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실제 구축하고 있는 사업모델이기도 하다.

전시관 중앙의 모형과 대형 화면을 통해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 영상을 볼 수 있으며, KT가 세계 최초 상용화한 5G인프라 기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인 협동로봇을 비롯해 넥밴드, AR글라스, 360 CCTV단말도 전시한다.

프랜차이즈용 에너지효율 서비스(GiGA energy manager franchise)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사업장의 에너지 소비 패턴 분석, 자동 제어를 통해 최적의 에너지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관람객들은 부스 내 구현된 가상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서비스가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고 모바일 단말로 실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영농 태양광(Agri-PV)’에서는 스마트팜 솔루션과 태양광발전, 영상보안 등을 결합한 KT만의 영농 태양광 사업을 소개한다. 관람객들은 실제 운영중인 버섯재배사를 전시장 내 모형으로 구현된 세부 구조와 원리를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배터리 원격모니터링 솔루션(E-BMS)’에서는 다년간 ESS 시공과 모니터링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ESS가 설치된 사업장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개발중인 솔루션을 공개한다. 해당 솔루션은 배터리 운영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신뢰성 있는 원격지에 저장하고 사용자에게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편의를 높일 수 있다. 향후에는 KT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배터리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상탐지 및 알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소규모전력중개(GiGA energy trade)’는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서비스로 관람객들이 KT-MEG 플랫폼을 통해 발전량 예측기술과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한 안전하게 거래하는 시나리오를 체험해 볼 수 있다.

김영명 KT 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전무는 “다년간 사업추진을 통해 확보한 솔루션과 경험을 바탕으로 KT만의 차별화된 산업단지 에너지사업모델을 보여주고자 한다”며 “고효율∙저소비 정부 기조에 맞춰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고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