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현대중공업,필리핀 호세리잘급 2번함 안토니오 루나함 11월 진수

공유
0

[글로벌-Biz 24]현대중공업,필리핀 호세리잘급 2번함 안토니오 루나함 11월 진수

현대중공업이 건조하는 필리핀 호세리잘급 호위함 2번함 안토니오 루나함 진수식이 오는 11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다.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필리핀은 해군력 강화를 위해 한국에서 호위함을 건조하고 한국 해군의 퇴역 초계함을 공여받는 것은 물론 초계함을 추가 건조할 계획으로 있다.

지난 5월 진수된 필리핀 해군 호세리잘함.사진=현대중공업
지난 5월 진수된 필리핀 해군 호세리잘함.사진=현대중공업

해군 관련 방산 전문 매체인 네이비레커그니션닷컴(https://www.navyrecognition.com)은 지난달 28일(이하 현지시각) 필리핀 해군 로버트 엠페드라드 참모총장(부제독)이 마닐라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31일 전했다.

엠페드라드 참모총장은 "그 때 쯤이면 호세리잘함은 장비 장착이 완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세리잘급은 필리핀 최초의 대함전과 대잠전, 연안 초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함이다. 한국 인천급을 기반으로 설계됐는데 필리핀 해군으로서는 강력한 화력을 자랑하는 최첨단 함정이다.

호세리잘급은 길이 107m, 너비 14m , 배수량 2600t이다. 이 함정은 최대 속력 25노트(시속 46㎞)이며, 항속거리는 4,500해리(8,300㎞) 이상으로 장기간 원해 경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안토니오 루나함은 이탈리아 방산업체 오토멜라라제 구경 76mm 속사포 1문, 터키 방산업체 아셀산 SMSH의 원격 조종 구경 30mm 기관포, 한국 방산업체 S&T 모티브의 구경 12.7mm(캘리버 50) 기관총, 대잠전용 어뢰, 유럽 방산업체 MBDA의 미사일 발사대와 프랑스 미스트랄사의 함대공 미사일, 한국 방산업체 LIG넥스원의 대함 미사일 '해성' 등으로 무장하고 있다.

필리핀 독립영웅 호세리잘의 이름을 딴 호세리잘급 호위함 1번함인 호세리잘함은 지난 5월 23일 진수됐다.호세리잘함은 내년 4월, 안토니오 루나함은 내년 9월 필리핀 해군에 각각 인도될 예정으로 있다.

앞서 필리핀 해군과 현대중공업은 2016년 10월 총 160억 필리핀 페소에 두 함정 건조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들 함정에 장착할 무기 구입을 위해 20억 필리핀페소를 배정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