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추석김치 통배추물김치 쪽파김치 레시피…쪽파장아찌 만드는 법

공유
24

'알토란' 추석김치 통배추물김치 쪽파김치 레시피…쪽파장아찌 만드는 법

1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6회에는 추석맞이 김치열전으로 유정임 김치명인이 통배추물김치를 선보인다. 임성근 조리가능장은 제철 쪽파로 만든 쪽파김치와 쪽파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1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6회에는 추석맞이 김치열전으로 유정임 김치명인이 통배추물김치를 선보인다. 임성근 조리가능장은 제철 쪽파로 만든 쪽파김치와 쪽파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1일 밤 방송되는 MBN '알토란' 246회에는 추석맞이 김치열전이 펼쳐진다.

이날 유정임 김치명인은 '추석맞이 김치로 구수하고 개운한 통배추물김치를 선보인다. 물김치의 격을 높여줄 김칫국물 비법으로 옥수수와 옥수수수염을 끓인 물을 부어 깊은 맛을 살린다.
제철밥상 수장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제철 쪽파로 담근 쪽파김치와 쪽파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특히 새송이버섯을 쪽파김치에 함께 넣어 쫄깃한 식감을 살린다. 장아찌의 핵심이 되는 장아찌 물 황금비율은 물·진간장·사과식초 각 2컵 반, 설탕 1컵 반, 매실액과 씻은 고추씨 각 1컵으로 장아찌의 향긋한 맛을 더한다.

이날 공개된 추석 김치 통배추물김치, 쪽파김치와 쪽파장아찌 만드는 법을 다음과 같다.

■ 알토란 통배추물김치 레시피


-통배추물김치 재료 : 절인 배추 2포기,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넣어 버무린 채 썬 무 반 개, 채 썬 배 반 개, 새우젓 1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멸치액젓 1 큰 술 반, 소금 1 큰 술 반, 매실청 3 큰 술, 조청 3 큰 술, 채 썬 양파 1/4개, 홍고추 1개 반, 씨를 뺀 대추 6개, 목이버섯 4개, 적겨자 15장, 쪽파 한 줌, 무 반 개, 소금 20g, 설탕 20g,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 소금 6 큰 술, 간 홍고추 3개,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간 배 반 개, 당근 반 개, 간 사과 1/4개, 간 무 1/5개

-물김치 국물 재료: 물 4리터, 옥수수 5개, 옥수수수염 20g, 대추씨 6개

<통배추물김치 만드는 법>

1. 절인 배추 2포기에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넣어 버무린 채 썬 무 반 개, 채 썬 배 반 개, 새우젓 1 큰 술, 멸치액젓 1 큰 술 반, 소금 1 큰 술 반, 매실청 3 큰 술, 조청 3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채 썬 양파 1/4개, 적겨자 15장, 홍고추 1개 반, 대추 6개, 쪽파 한 줌, 목이버섯 4개로 만든 김칫소를 만들어 속을 채운다.

2. 1.5cm 두께로 썬 무 반 개는 소금 20g, 설탕 20g을 넣고 1시간 절인 다음 고운 고춧가루 1 큰 술 에 버무린다.

3. 물 4리터에 옥수수 5개, 옥수수수염 20g, 대추씨 6개를 넣고 센 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 여 1시간 끓인다.

4. 믹서에 홍고추 3개, 고운 고춧가루 2 큰 술, 옥수수 육수 2컵을 넣고 간 후, 면포에 넣고 간 배 반 개, 간 사과 1/4개, 간 당근 반 개, 간 무 1/5개도 면포에 담아 식힌 옥수수 육수 3리터에 우러나게 거른 후 소금 6 큰 술로 간을 해서 김칫국물을 만든다.

5. 김치 통에 속을 채운 통배추를 담고 사이사이에 무를 넣은 후 김칫국물을 붓는다.

■ 초간단 쪽파김치 레시피


-쪽파김치 재료 : 쪽파 2kg, 새송이버섯 1kg, 액젓 2컵, 찬밥 1공기, 물 1컵, 중간 고춧가루 4컵, 설탕 4 큰 술, 다진 생강 2 큰 술

<쪽파김치 만드는 법>

1. 쪽파 2kg은 6cm 길이로 썰고 새송이버섯 1kg은 갓을 떼고 약 1cm 두께로 채 썬다.

2. 쪽파 흰 줄기에 액젓 2컵을 붓고 15분간 절인 후 쪽파 파란 잎과 새송이버섯을 넣고 15분간 더 절인다.

3. 절인 쪽파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새송이버섯은 손으로 물기를 가볍게 짠다.

4. 양념장을 만든다. 믹서에 찬밥 1공기, 물 1컵, 절일 때 쓴 액젓 일부를 넣고 간 후 남은 액젓에 섞은 후 중간 고춧가 루 4컵, 설탕 4 큰 술, 다진 생강 2 큰 술을 넣고 양념한다.

5. 절인 쪽파와 새송이버섯에 양념을 골고루 무친다.

■ 알토란 쪽파장아찌 레시피


-쪽파장아찌 재료 : 쪽파 흰 줄기 부분 1kg, 물·진간장·사과식초 각 2컵 반, 설탕 1컵 반, 매실액· 씻은 고추씨 각 1컵

<쪽파장아찌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손질한 쪽파 흰 줄기 부분 1kg을 5cm 길이로 썰어 소독한 밀폐용기에 넣는다.

2. 장아찌 물을 만든다. 센 불에 물 2컵 반, 사과식초 2컵 반, 진간장 2컵 반, 설탕 1컵 반, 매실액 1컵, 씻은 고추씨 각 1컵 으로 만든 장아찌 물 재료를 넣고 끓은 후부터 5분간 끓인다.

3. 끓인 장아찌 물을 미지근하게 식힌 후 쪽파에 붓는다.

4. 쪽파의 숨이 죽으면 한번 뒤집은 뒤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해서 먹는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