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영국 총영사관 앞에서 영주권 촉구시위…'脫중국 엑소더스' 현실화 하나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홍콩 영국 총영사관 앞에서 영주권 촉구시위…'脫중국 엑소더스' 현실화 하나

1일 영국 총영사관 앞에서 BNO의 여권을 들고 시위를 하는 시민들.이미지 확대보기
1일 영국 총영사관 앞에서 BNO의 여권을 들고 시위를 하는 시민들.


연일 반정부시위가 잇따르는 등 사회적 혼란이 확산되고 있는 홍콩에서 1일 옛 종주국 영국의 영주권 등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홍콩은 ‘일국양제’로 인정받은 자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정치적으로 불안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이민희망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날 오후 홍콩 섬 중심부의 영국 총영사관 앞에는 영국 기와 영국령 홍콩시절 깃발 등을 가진 홍콩시민 약 700명이 몰려들었다. 이들이 “우리는 홍콩의 영국인이다!”라고 구호를 외치며 손에 들고 흔든 것은 BNO(영국 해외시민) 여권이었다.

BNO는 홍콩이 중국에 주권 반환되는 1997년 이전 신청한 홍콩시민을 대상으로 영국정부가 발행했다. 다만 어디까지나 여권일 뿐 BNO보유자는 반드시 영국국적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하지 않으며 영국의 영주권도 없다.

영국 총영사관 앞에서 시위가 벌어진 것은 영국 하원 외교위원회 톰 투건핫 위원장이 8월 중순 홍콩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홍콩시민들에게 영국국적을 부여해야 한다고 발언한 데 따른 것이다. 그가 염두에 있는 것은 BNO 보유자다. 홍콩 언론에 따르면 홍콩인구 약 750만 명 중 340만 명이 BNO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NO의 여권을 흔들고 있던 회사원인 왕 씨(28)는 “홍콩이 이제 어떻게 될지 불안하기만 하다. 영국의 영주권이 있으면 안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에서는 시위가 본격화된 6월 이후 이민희망자가 늘고 있다. 이민 상담 및 중개 등을 하는 홍콩기업 ‘미 연합이민’이 7월에 실시했던 설문(600명 대상)에 따르면 40%가 이민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민에 대한 상담도 5월보다 4배 이상 늘고 있으며 절반 가까이가 20~30대 청년이었다. 인기가 있는 것은 말레이시아나 태국, 싱가포르 등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라고 한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