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시위대 국제공항 도로점거 시위…철도, 버스 일시 운행중단 이용객 불편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홍콩 시위대 국제공항 도로점거 시위…철도, 버스 일시 운행중단 이용객 불편

1일 오후 홍콩국제공항에 또 다시 수천 명의 시위대가 집결하면서 경찰이 삼엄한 경계를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1일 오후 홍콩국제공항에 또 다시 수천 명의 시위대가 집결하면서 경찰이 삼엄한 경계를 하고 있다.


정부에 대한 항의활동이 계속되고 있는 홍콩에서 1일 오후 수천 명 규모의 시위대가 홍콩국제 공항 주변으로 몰리면서 터미널을 포위했다. 출입구에 바리케이드를 치는 등 공항이용자에도 영향이 나왔지만 약 2시간 만에 경찰이 진압했다. 시위에 의한 항공편의 결항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부터 검은 옷을 입은 젊은이들이 버스 등에 타고 차례로 공항에 집결했다. 오후 2시(한국시간 3시) 경 터미널로 이어지는 복수의 진입로에 수동카트 등으로 바리케이드를 치면서 “홍콩에 자유를”등의 구호를 제각기 외쳤다.

오후 3시쯤 경찰이 시위대 진압에 나서고 대치 끝에 시위대는 공항부지 내에서 철수했다. 경찰과의 대치과정서 시위 참가자의 일부가 체포되기도 했다. 이후 시위대는 공항 인근 거리에서 항의활동을 계속했다.

동 공항에 의하면 데모에 의한 결항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홍콩 중심부와 공항을 잇는 철도와 버스가 일시 운휴하는 등의 여파로 오후 7시 현재 2,000명 이상이 공항에 발이 묶여 있는 상황이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