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 13호 태풍 링링 경로 서울 정조준 엄청난 비, 기상청 주말 날씨 호우주의보

공유
20


[오늘날씨] 13호 태풍 링링 경로 서울 정조준 엄청난 비, 기상청 주말 날씨 호우주의보

기상청 내일 날씨와 가을장마 특보 = 평택,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강화 서울 제주도 경남 양산 남해 합천 진주 거창 산청 창녕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 전라남도(장흥, 화순, 진도, 완도,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장성, 구례, 곡성), 충청북도, 충청남도(서천, 보령, 태안 제외), 강원도, 경기도(안산, 김포, 시흥 제외),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임실, 장수) 11호 태풍 바이루 경로는?

center
[오늘날씨] 13호 태풍 링링 11호 태풍 바이루 경로 마다 엄청난 비, 기상청 주말 날씨 호우주의보
[오늘날씨] 13호 태풍 링링 경로 서울 정조준 엄청난 비, 기상청 주말 날씨 호우주의보
13호 태풍 링링 경로를 서울로 정조준하면서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

태풍이 한반도에 엄청난 비를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오늘 날씨 내일 날씨 그리고 주말날씨 비상이다.

기상청은 3일 새벽발표한 태풍 경로 특보에서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은 오늘(3일) 03시 현재 중심기압 996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72km/h(20m/s)의 소형 태풍으로 필리핀 마닐라 북동쪽 약 59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9km로 북북서진하고 있고, 내일(4일) 03시경에는 타이완 타이베이 남동쪽 약 32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태풍은 6일 03시에 중국 상하이 동남동쪽 약 360km 부근 해상까지 북상하면서 제주도부터 영향을 주기 시작하여 7~8일에는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되나, 태풍의 북상정도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매우 크다. 11호 태풍 바이루도 비를 몰고 있다.

전선의 위치 변화와 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경로,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의 발달과 북상속도에 따라, 비가 집중되는 지역과 시점, 강수량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

현재(04시), 남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원남부와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서울.경기남부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 날씨 전망(3~5일) >

○ (기압계) 오늘(3일)은 남해상에서 북상하는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고, 내일(4일)과 모레(5일)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정체전선에 의한 비)

- 오늘(3일)은 북쪽에 위치한 차고 건조한 공기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서쪽에서 들어오는 상대적으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 만들어진 정체전선이 남해안에서 북상하면서 강원남부와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밤에(18시 이후) 서울.경기도와 강원도에도 비가 오겠습니다. 한편, 아침까지 서울.경기도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내일(4일)과 모레(5일)는 서해상에서 북상하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오다가, 남부지방은 모레 오후(15시)부터, 중부지방은 밤(21시 이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5일까지)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서해5도 :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 강원영동, 전라도, 경남남해안, 제주도, 북한: 50~100mm(많은 곳 전라해안, 경남남해안, 제주도산지 150mm 이상)

- 경상도(남해안 제외), 울릉도.독도: 30~80mm(많은 곳 100mm 이상)

○ (기온)

- 오늘(3일) 낮 기온은 22~29도(어제 21~30도, 평년 25~30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4일) 아침 기온은 19~23도(평년 17~22도), 낮 기온은 23~28도(평년 25~30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5일) 아침 기온은 20~24도(평년 16~22도), 낮 기온은 26~30도(평년 25~29도)가 되겠습니다.

< 위험기상 및 유의사항 >

○ (장기간 이어지는 강하고 많은 비, 천둥.번개 유의) 정체전선과 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모레(5일)까지, 북상하는 태풍의 영향으로 6일부터 8일까지 전국에 비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매우 많은 비로 인해 비 피해가 우려되니, 수방대책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수 집중시간)

- 남해안에는 정체전선이 북상함에 따라 남풍이 유입되면서 지형적인 영향까지 더해져 내일(4일) 새벽(06시)까지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서해상에 위치하면서 남서풍이 유입되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내일(4일) 아침(06시 이후)부터 모레(5일) 사이에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총 3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예상되니, 침수와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해상)

- 오늘(3일)은 남해상, 내일(4일)과 모레(5일)는 서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내일(4일) 서해상에는 바람이 30~45km/h(9~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2.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타이완 남남동쪽 먼해상에서 북상함에 따라, 모레(5일) 밤(21시)에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글피(6일)에는 그 밖의 제주도앞바다와 남해상, 서해상에도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와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태풍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너울) 모레(5일) 오후부터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해안저지대 침수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조고) 내일(4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