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중국 상무부 “미국의 추가관세는 오사카 양국정상 공통인식 위반 WTO 제소”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중국 상무부 “미국의 추가관세는 오사카 양국정상 공통인식 위반 WTO 제소”

중국 상무부는 2일 미국이 현지시간 1일 추가관세 조치를 내린 것에 반발 WTO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상무부는 2일 미국이 현지시간 1일 추가관세 조치를 내린 것에 반발 WTO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품에 대한 새로운 대형 추가관세를 발동시킨데 대한 대응으로 중국은 2일(현지시간) 미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미·중은 지난해부터 심한 무역 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미국은 현지시간 1일 중국이 보복을 예고하는 가운데 새로운 추가관세를 단행하면서 양국의 대립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웹 사이트를 통해 “미국의 이 같은 조치는 양국 정상이 오사카(6월의 통상협의)에서 이른 공통인식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다”라고 지적하고 “중국 측은 거기에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어 단호히 반대한다. 중국은 WTO 관련 규칙에 따라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확실하게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과세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압력을 더욱 높이고 새로운 무역협정 체결에 응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미·중간의 무역 분쟁은 시장에 혼란을 가져와 세계 각지에서 경제성장을 방해해 왔다. 양국의 통상 교섭은 최근 수개월 째 교착상태가 계속 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