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3호 태풍 링링 경로] 엄청난 수증기 매우 많은 비, 기상청 추석을 앞두고 내일 주말날씨 대란

공유
4

[13호 태풍 링링 경로] 엄청난 수증기 매우 많은 비, 기상청 추석을 앞두고 내일 주말날씨 대란

기상청 내일날씨와 13호 태풍 링링 경로 일기예보 = 세종,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인천 강화 서울 제주도 경남 양산 남해 합천 진주 거창 산청 창녕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 전라남도(장흥, 화순, 진도, 완도,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장성, 구례, 곡성), 충청북도, 충청남도(서천, 보령, 태안 제외), 강원도, 경기도(안산, 김포, 시흥 제외),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임실, 장수)

이미지 확대보기
[13호 태풍 링링] 엄청난 수증기 매우 많은 비, 기상청 추석을 앞두고 내일 주말날씨 초비상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경로를 한반도로 정조준 한 채 바짝 다가왔다. 13호 태풍 '링링은 엄청난 수증기를 머금고 있어 한반도 큰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3일 오후 발표한 내일날씨와 13호 태풍 링링 경로 일기예보에서 13호 태풍 '링링(LINGLING)'은 오늘(3일) 15시 현재 중심기압 990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86km/h(24m/s)의 소형 태풍으로 타이완 타이베이 남남동쪽 약 55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23km로 북진하고 있으며 내일(4일) 15시경에는 타이완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220km 부근 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또 태풍 링링은 6일 09시에 서귀포 남서쪽 약 310km 부근 해상까지 북상하면서 제주도부터 영향을 주기 시작하여 8일 오전까지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태풍의 북상정도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태풍링링으로 인한 비는 오늘밤 내일날씨에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정체전선의 위치 변화와 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강도와 이동경로,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의 발달과 북상속도에 따라, 비가 집중되는 지역과 시점, 강수량의 변동성이 매우 크겠다. 호우 예비특보가 내려진 곳은 경상남도(남해, 하동), 전라남도(여수), 전라북도(익산, 김제, 군산, 부안)o 09월 04일 오전 : 인천,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서해5도,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등이다. 모레까지 중부지방과 남해안 중심 많은 비가 올낟.

현재(16시), 정체전선은 서해남부해상~남부지방~동해상에 위치하고 매시 40km/h의 속도로 동북동진하고 있으며 이 정체전선에 동반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원남부와 충청도, 남부지방에 비가 내리고 있다. 정체전선의 남쪽으로는 남풍이 유입되면서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일부 남해안과 제주도에 시간당 10mm 내외의 다소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날씨 전망(3~5일)은 오늘(3일)은 남부지방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고, 내일(4일)과 모레(5일)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오늘(3일)은 북쪽에 위치한 차고 건조한 공기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남서쪽에서 들어오는 상대적으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만나 만들어진 정체전선이 남부지방에 위치하면서 전국이 흐리고 강원남부와 충청도,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고, 서울.경기도와 그 밖의 강원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4일)과 모레(5일)는 서해상에서 북상하는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오겠으나, 모레 경상도는 오후(18시)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중부지방(서울.경기도 4일부터, 강원영동 제외), 서해5도(4일부터) :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강원영동, 남부지방, 제주도, 울릉도.독도(4일까지), 북한: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 등이다.

내일(4일) 아침 기온은 19~23도(오늘 18~23도, 평년 17~22도), 낮 기온은 24~28도(평년 25~30도)가 되겠다. 모레(5일) 아침 기온은 20~24도(평년 16~22도), 낮 기온은 26~30도(평년 25~29도)가 되겠다.

장기간 이어지는 강하고 많은 비와 천둥.번개에 유의해야한다.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모레(5일)까지, 북상하는 태풍의 영향으로 6일부터 8일까지 전국에 비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매우 많은 비로 인한 비 피해가 우려된다. 비가 오는 지역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이번 예보기간(오늘부터 모레(5일) 사이) 강수 집중 시간은 정체전선 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서해상에 위치하면서 남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남해안은 내일(4일) 새벽(00시)부터 오전(12시) 사이, 중부지방은 전선에 의한 기류수렴으로 내일(4일) 아침(06시 이후)부터 모레(5일) 사이에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해상에서는 오늘(3일) 남해상, 내일(4일)과 모레(5일)는 서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내일(4일) 서해상에는 바람이 30~45km/h(9~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2.5m로 높게 일겠다.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타이완 남남동쪽 먼해상에서 북상함에 따라, 모레(5일) 새벽에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글피(6일)에는 제주도앞바다와 남해상, 서해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아지면서 풍랑특보와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모레(5일) 오후부터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며 내일(4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피해가 없도록 유의가 요망된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