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연내 55조 원 공공투자…1조6000억 원 규모 투자·내수 지원

공유
0

홍 부총리 "연내 55조 원 공공투자…1조6000억 원 규모 투자·내수 지원

관리지역 내 미분양 주택 살 때 보금자리론 요건 완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으로 예정된 1조 원 규모의 공공기관 투자를 앞당겨 연내 총 55조 원의 공공기관 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하반기 공공투자와 민간투자가 계획대로 실행되고 필요하면 내년으로 예정된 투자분, 착공분도 앞당겨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또 "미분양 관리지역 내 미분양 주택을 살 때 보금자리론 요건을 완화하고 개발제한구역 내 실외체육시설 설치 요건도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등 지역 경기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행정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14개 기금의 운용계획을 변경해 약 1조6000억 원 규모로 투자 및 내수 진작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등 지역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예비비 지원도 검토 중인바 조만간 세부 내용을 발표하고 시행하겠다"며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지난 4월 교부받은 10조5000억원의 교부금이 최대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쓰이도록 추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을 적극적으로 독려할 예정"이라고 했다.

올해 들어 9개월째 하락하고 있는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지원책도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중소·중견 수출입 기업에 대해 환변동보험료 할인율을 최대 32%까지 확대하고 우수 중소기업의 수출 인프라 조성을 위한 생산 설비와 운전 자금 대출 지원도 1000억원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각 분야 정책 대응 방향 등을 앞으로 경제장관회의에서 하나하나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