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연합회, 외화 위폐 피해 예방 위해 면세점 방문 교육

공유
0

은행연합회, 외화 위폐 피해 예방 위해 면세점 방문 교육

은행연합회가 외화 위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가정보원과 함께 면세점 방문 교육을 한다. 사진=은행연합회이미지 확대보기
은행연합회가 외화 위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가정보원과 함께 면세점 방문 교육을 한다. 사진=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가 외화위폐 피해예방을 위해 면세점 방문교육을 한다

은행연합회는 4일 국가정보원과 함께 면세점 종사자의 위폐 감별 능력을 높이기 위해 이날부터 3일간 가톨릭 청년회관에서 외화 위폐 피해 예방 교육을 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주요 외화의 위변조장치와 식별방법, 위폐의 동향 그리고 위폐 발견시 행동 요령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외화위폐가 2016년 1032장이 적발된 후 지난해 597장이 발견돼 다소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올해 상반기 809장의 외화위폐가 발견되면서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을 주고객으로 하는 면세점의 경우 외화위폐 유입가능성이 높고 취급하는 외화의 종류도 계속 늘어나고 있어 면세점 현장 종사자들은 외화 위폐 정보 및 위폐 식별방법에 대한 교육을 희망해왔다고 은행연합회는 밝혔다.

은행연합회와 국정원은 지난해 9월 위폐감정 경력이 5년 이상인 시중은행 전문가와 국가정보원 국제범죄정보센터 담당관으로 구성된 ‘위폐전문가그룹’을 발족한 이후 외화위폐 피해 예방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이번 면세점 협회 방문 교육 역시 ‘위폐전문가그룹’이 담당하여,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은행연합회와 국정원은 연말까지 인천, 부산, 제주 등 전국 면세점 종사자를 위한 교육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