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권, 日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26일 만에 4000억원 넘어

공유
0

은행권, 日 수출규제 피해기업 금융지원 26일 만에 4000억원 넘어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은행권이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발표 후 직·간접 피해를 본 기업에 준 금융지원 규모가 한 달도 안 돼 40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내역'에 따르면 지난 5일부터 30일까지 은행들이 운영하는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에서 이뤄진 피해 상담 건수는 170건이다. 지원된 금융지원은 226건, 지원금액은 4413억 원에 달했다.
지원금액은 은행 신고센터에 찾아가 상담 신청을 하고 지원받은 사례와 별도 센터 상담을 받지 않고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 등을 받은 실적을 모두 합한 수치다.

상담기업 가운데 직접 피해기업으로 분류되는 “일본산 제품·원자재 등 수입업체‘는 102건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68건은 협력업체 등 간접피해 기업이다. 집계 대상에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특수국책은행이 포함됐고 신용보증기금 등 보증기관은 제외됐다.

직접 피해기업으로 분류되는 '일본산 제품·원자재 등 수입업체'의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 상담건수는 102건이었으며, 실제 지원된 건수는 194건이었다. 금융지원액은 3768억 원에 달했다.

대일본 수입업체와 거래하는 협력업체 15곳은 291억 원, ‘대일본 수출업체와 협력업체 9곳은 348억 원, 불매운동등 한일 관계 악화 영향을 받은 기업 8곳은 36억 원의 도움의 도움을 받았다. 금융지원 규모는 은행권이 피해기업에 대출 만기 연장, 신규지원, 금리 감면 등으로 지원한 금액을 말한다.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자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일 최종구 위원장 주제로 금융감독원, 산업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장을 모아 일본수출 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었다.

금융기관 금융사들은 간담회에서 수출규제 피해 기업에 6조 원이 넘는 신규 자금을 공급하고 기존 차입금의 만기를 연장하는 등 적극적인 구제 조치를 하기로 합의했다.
김정훈 의원은 “ 직간접 피해 기업의 금융지원 상담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기에 한일 갈등 장기화에 대비한 금융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며 “금융위는 기존 지원 외에는 추가로 가능한 금융 혜택을 발굴하고 관련 규제 완화 등 정책 수단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