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송환법 공식 철회 선언...홍콩증시 4% 폭등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송환법 공식 철회 선언...홍콩증시 4% 폭등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뉴시스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홍콩의 대규모 시위를 초래한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의 공식 철회를 4일(현지시간) 선언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인도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대만 등의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에 따라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홍콩 인권운동가나 반정부 인사 등이 중국 본토로 송환될 수 있어 홍콩에서는 지난 6월 초부터 대규모 반대 시위가 이어져 왔다.

이에 따라 캐리 람 행정장관은 법안 보류를 발표해 반대여론을 잠재우려 했으나 시위가 계속되자 결국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앞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이날 캐리 람 행정장관이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하자 홍콩 증시가 전날보다 4% 가까이 폭등하기도 했다.

이날 강보합권에서 출발했던 홍콩 항셍지수는 오후 SCMP 등의 보도가 나오자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오후 3시 2분(현지 시간) 현재 항셍지수는 전날보다 3.530% 오른 26,429.939를 나타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