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캐리람 장관 ‘범죄인 인도’ 조례안 완전철회…나머지 요구는 모두 거부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홍콩 캐리람 장관 ‘범죄인 인도’ 조례안 완전철회…나머지 요구는 모두 거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4일 페이스북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범죄인 인도' 조례개정안의 철회를 공식적으로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4일 페이스북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범죄인 인도' 조례개정안의 철회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홍콩의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4일 자신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범죄인 인도’조례개정안의 공식철회 등을 발표했다. 동시에 시민과의 대화를 추진해 나가는 자세를 강조하며 “대화가 있어야 변화가 있다”라고 호소했다. 시위대들이 5가지 요구조건으로 제시한 ‘체포자의 석방’과 ‘형사소추의 중단’등에 대해서는 거부할 의향을 나타냈다.
페이스북에 올린 것은 약 7분40초짜리 동영상으로 시위가 시작된 이후 홍콩에 대해 “많은 시민과 경찰, 그리고 미디어 관계자가 다쳤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의견 차이 때문에 서로 반목했다”고 했다. 하지만 시위대 등이 요구하고 있는 독립된 조사위원회를 설치해 경찰의 진압 활동을 검증하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했다. 이 외에도 시위로 체포된 사람의 석방이나 형사소추의 중지에 대해서도 받아들이지 않을 의향을 나타냈다.

민주적인 선거의 실현에 대해서는 “평화롭고 신뢰적인 분위기 속에서 논의되지 않으면 사회의 균열을 심화시킬 뿐”이라고 했다. 동영상의 마지막에는 시민에 대한 호소로 “폭력이 법치사회의 근간을 흔들고, 극소수의 사람이 ‘일국양제’에 도전했다. 국기와 국장을 훼손해 홍콩을 위험한 경지로 몰아갔다. 폭력으로는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개정안 철회 외에 감찰조직에 국제적인 전문가 등을 추가할 것,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시켜 나갈 것 등을 내걸고 “홍콩의 눈앞에 있는 어려움을 무찌르기를 희망한다”고 썼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