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도시바, 물류 관리도우미 '화물 처리 로봇' 개발

공유
0

[글로벌-Biz 24] 도시바, 물류 관리도우미 '화물 처리 로봇' 개발

제품 상태 파악해 자동으로 작동…분당 상자 8개 이상 처리

도시바에서 개발한 '화물처리 로봇'.이미지 확대보기
도시바에서 개발한 '화물처리 로봇'.
도시바는 물류 관리에 도움을 주는 화물 처리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방콕 인사이트에 따르면 로봇은 제품 상태를 파악해 자동으로 제품을 분류하며 분당 상자 8개 이상을 처리한다.
도시바는 물류 창고에서 상품의 적재 및 적재 이미지 인식을 위한 고급 센서 시스템을 활용하여 복잡한 조건에서도 자동 분류가 가능한 노동집약적인 자동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러한 기술 중 하나가 화물 취급 물류 현장에서 창고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로봇이다.

로봇 및 물류 솔루션 사업부장 히데이토 유이는 "도시바는 3년 전부터 제품 운송을 지원하는 로봇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로봇은 최대 30㎏의 물품을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시바에 따르면 로봇은 작고 컴팩트해 너비 2.2m, 길이 3.4m, 높이 2.7m에 불과해 다른 장치와 함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 인공 지능 기술(AI) 및 기계 학습을 통해 다양한 소포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제품 상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결정할 수 있어 분당 8개 이상의 상자를 처리할 수 있으며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작동이 가능하다.

동시에 로봇은 각 박스 사이의 거리를 감지하고 측정할 수 있어 상자 상단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란히 있는 방법을 지정할 수 있으며 어떤 상자가 쌓여 있는지 자동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이 로봇의 또 다른 특징은 상자를 벨트로 운반하는 방식이다.

로봇은 상자의 상단과 측면에 부착된 손잡이와 진공으로 구성된 양면 손잡이 기능을 가지고 있다. 로봇 근처 상단과 측면 모두에 제품 무게에 따라서 로봇을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있어 깨지기 쉬운 재료로 만들어진 물품도 안정적으로 옮길 수 있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