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정부, 화웨이 직원 협박·정보 제공 강요 드러나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정부, 화웨이 직원 협박·정보 제공 강요 드러나

화웨이 "사법권과 행정권 등 남용…화웨이와 거래처 사업 공공연하게 방해"

미국 정부가 수사 당국에 지시해 화웨이 직원들에게 정보 제공을 '강요'하고 '부추기는' 등의 행위를 일삼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정부가 수사 당국에 지시해 화웨이 직원들에게 정보 제공을 '강요'하고 '부추기는' 등의 행위를 일삼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DB
중국 통신 장비 대기업 화웨이 테크놀로지가 미국 정부가 수사 당국에 지시해 직원들에게 정보 제공을 '강요'하고 '부추기는' 등의 행위로 자사의 사업을 방해하고 있다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화웨이는 지난 5월 미국 정부로부터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블랙리스트'의 대상으로 지정되어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사실상 금지당했다. 이에 대해 화웨이는 미국 정부로부터 생존을 부당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해 왔는데, 이번 움직임도 그 일환으로 보여진다.
화웨이 측이 3일(현지 시간) 발표한 성명과 함께,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내용을 확인한 다른 문서에서 미국 정부와 수사 당국에 의한 부당 조사 행위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화웨이의 성명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사법권과 행정권 등을 남용해 화웨이와 그 거래처의 사업을 공공연하게 방해하고 있으며, 직원이나 거래처 기업은 불법 수사와 구속까지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연방수사국(FBI) 요원이 일부 직원들의 자택까지 방문하여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고 한다.

로이터가 확인한 또 다른 문서에서는, 8명의 상급 혹은 중견 간부들이 이러한 사태에 휩쓸려, 올해 들어 적어도 3명의 미국 직원이 수사 당국과 접촉했던 사실 등이 기록되어 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이와 관련, "경제적 왕따 전략이자, 중국의 부상을 막으려는 시도"라고 맹비난했다. 이러한 화웨이와 중국 정부의 반발에 대해 미 법무부는 대변인을 통해 "별도의 수사에 관해서는 코멘트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이어 "모든 수사 방법은 법에 따라 행하고 있으며, 어떤 수사 대상자도 헌법에서 인정된 법적 절차를 밟는 동일한 권리를 누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수사 당국의 행위는 합법적이며, 미국 정부는 아무런 부당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